"가챠, 확률형 뽑기 규제 없어사행성 조장"

[취재수첩] 사행성 조장 '모바일 RPG' 결제한도 마련해야

고포류 월 50만원 결제 상한 불구 모바일 게임 결제 제한 없어
2억 투입, 2주만에 만렙..."유전무적 무전무득" 아닌 균형 잡힌 게임 생태계 위한 노력 절실

송승근 기자 프로필보기 | 최종편집 2017.01.02 07:38:38

  • 트위터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구글 북마크 
  • 네이트온 쪽지 
  •   
  • 프린트
  • 메일
  • 스크랩
  • 목록
  • 글자크기
  • 크게
  • 작게
게임 업계와 사용자들 사이에 사행성(射倖性)을 막기 위해 국내에서 진행되는 게임들의 결제 한도가 마련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고스톱(화투)이나 포커 이른바 '고포류' 관련 게임은 국내에서 결제 한도의 제약을 받지만, 여타 온라인이나 모바일 게임에서 진행되는 랜덤상자 뽑기에는 결제 한도가 전혀 없기 때문이다.

국내에서 고포류 등 사행성 게임의 한 달 결제 한도는 모바일과 온라인 게임에 관계없이 주민등록번호 기준으로 월 50만 원에 제한이 있다.

하지만 온라인이나 모바일 RPG 등에서 가챠(Gacha)라고 부르는 확률형 뽑기에 대한 규제는 아예 없다.

다시 말해서 고포류(사행성)는 국내 규제산업 중 하나로 꼽히는 게임에서 결제 금액 제한으로 한 번 더 규제 받는 한편, 여타 게임들은 카드 결제 한도 만큼 과금을 진행할 수 있어 사행성으로 분류된 게임보다 실질적으로 더 사행성을 조장하고 있다는 것이다.

지난해 확률형 아이템 관련 법안을 발의하려는 관계자들은 0.01% 미만이라도 랜덤박스(뽑기형 아이템)의 확률 공개 여부로 국내 게임업계를 들썩이게 한 바 있지만, 비난 여론의 목소리는 날로 높아만 갔다.

모바일 RPG가 고포류보다 더 사행성을 조작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관계자들은 공개 여부에 대한 입씨름만 할 뿐 사용자들의 사행성을 막으려는 액션은 크게 취하지 않고 있다"는 것이 비난 여론의 전언이다.

일반적으로 사행성 게임의 성립 조건은 베팅(betting), 우연(chance), 보상(prize) 세 가지를 포함한다.

'베팅'은 게임에 포함된 사람들의 재물이나 재산을 거는 행위, '우연'은 확률에 의해서 재물이나 재산을 획득하는 행위, '보상'은 재물이나 재산에 대한 이익이나 손실이 생기는 행위를 말한다.

이에따라 '사행성=도박'이라는 공식은 자연스럽게 생기게 마련인데, 요즘 나오는 모바일 RPG는 사실상 사행성 게임보다 더 사행성인 느낌이 짙다.

과금해야만 살아남는 모바일 RPG에 대한 본 기자의 생각은 "유전무적 무전무득(有錢無敵 無錢無得)"이다.

돈이 있으면 무적처럼 강하게 성장할 수 있고, 돈이 없으면 얻는 것없이 하나부터 열까지 소위 '노가다'로만 가능하다.

지난해 말 출시한 대형 IP 기반의 모바일 RPG에서 2억 여 원을 투자한 사용자가 게임 출시 2주 만에 만렙에 달성한 이야기가 인터넷에서 화제다.

어떤 게임이 사행성을 조장하고 있는지, 어떤 게임이 좀 더 불합리한 방법으로 규제를 받고 있는지 저울질해보고 균형 잡힌 게임 생태계를 만들어가기 위해 게임 업계와 사용자가 하나 돼서 문제점을 직시해야 한다.

보도자료 및 기사제보 press@newdaily.co.kr
[자유민주·시장경제의 파수꾼 – 뉴데일리 newdaily.co.kr]
Copyrights ⓒ 2005 뉴데일리뉴스 - 무단전재, 재배포 금지
프로필 사진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  
  •  
  •  
  •  
  •    
  • 맨 위로


관련태그
모바일 RPG  확률형  아이템  사행성  결제


현대百, 밀키트 시장 진출… 유명 레스토랑 레시피 담은 '셰프박스' 선봬
현대백화점이 재료와 양념을 넣고 끓이는 형태의 가정간편식(RTC·Ready to Cook)인 '밀키트(Meal kit)' 브랜드를 새로 선보인다. 현대백화점 식품관의 신선한 식재료와 강남 유명 레스토랑 셰프의 레세피을 활용해 차세대 가정간편식(HMR)으로 주목받고 있는 밀키트 시장을 적극… [2018-04-17 09:34:04] new
KCC, '인간미-복고풍' 담은 TV광고 관심 집중
KCC의 TV광고'계속 하는 것이 힘이다'편이 잔잔한 인간미와 복고풍 화면으로 화제가 되고 있다.이 광고는 끊임없이 도전하며 성장을 지속해 온KCC의 모습을 담아내 유튜브에 공개된 지1주일 만에50만 건이 넘는 조회수를 기록했다.창립60주년을 맞아 제작한 이 광고는 창업 초기부터 현… [2018-04-17 09:21:56] new
전자랜드, 1Q 공기청정기 판매량 전년比 176% 급증… "미세먼지 영향"
전자랜드프라이스킹(이하 전자랜드)이 공기청정기, 건조기, 의류관리기, 상중심 무선청소기 등 미세먼지4대 가전제품의2018년 1분기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대폭 상승했다.17일 전자랜드에 따르면 공기청정기 2018년 1분기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176% 증가했다. 같은 기간 건조기는… [2018-04-17 09:16:04] new
SK㈜ C&C, 장애인 IT 전문가 육성 프로그램 '씨앗' 결실
SK㈜ CC는 17일 '2018년 씨앗 2.0 프로그램'의 교육생이 씨앗 선배들이 근무 중이거나 씨앗 인턴십이 진행될 국내 주요 IT기업을 방문했다고 밝혔다.이번 IT기업 탐방은 씨앗 교육생들이 선배들의 실제 근무 환경을 둘러보게 함으로써 오는 7월부터 진행되는 IT기업 인턴십 참여 의지를 높… [2018-04-17 09:14:31] new
"유통 4차산업혁명 성큼"… 이마트, 자율주행 스마트카트 ‘일라이’ 공개
고객의 쇼핑 경험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유통 관련 IT 기술들이 실현되면서 유통 4차산업혁명에 속도가 붙고 있다. 손으로 밀고 다닐 필요 없이 고객을 따라다니는 자율주행 카트도 첫선을 보인다.17일 이마트에 따르면 지난 1년간 자체적으로 기획하고 개발한 스마트카트를 실제 매장에서 시… [2018-04-17 09:13:46] new
 

포토뉴스

0 1 2 3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