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우리, 차기 CEO의 자격요건은?

신한금융·우리銀, 새로운 수장 찾기에 돌입…최우선 요건은 실력

외풍 요인은 철저히 배제…내부 전·현직 임원에서만 후보 물색
5년간 경영실적·조직안정 영향 등 검토, 1월 중 선임 완료할 듯

뉴데일리경제 채진솔 기자 프로필보기 || 최종편집 2017.01.06 15:24:31

▲ⓒ 뉴데일리경제

 

신한금융지주와 우리은행이 ‘CEO 후임자 찾기’에 돌입했다.

두 곳 모두 금융당국, 정치권의 입김을 모두 차단한 채 내부 인사를 중용할 뜻을 밝힌 만큼 철저한 실력 위주의 인재가 차기 CEO를 맡을 전망이다.

6일 우리은행과 신한금융이 제시한 CEO 자격 요건을 비교한 결과 내부인사를 대상으로 업무 능력 검증에 중점을 두고 있는 것이 공통점으로 꼽혔다.

우리은행 임원추춴위원회는 차기 행장 후보 자격을 최근 5년간 우리은행과 금융지주, 계열사 대표이사로 정하고 △재직 당시 업적 △미래 비전 제시 △조직 내 리더십 △경영 능력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차기 행장을 선임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재직 당시 주요 업적과 조직 역량 극대화를 최우선 요건으로 내세우고 있다.

행장 선임 과정에서 제기될 수 있는 각종 의혹과 갈등을 최소화하기 위해 영업성과 등 객관적인 지표에 초점을 맞추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우리은행 내부에 자리 잡은 상업·한일 계파 갈등을 봉합하고 리더십을 발휘해 안정적으로 조직을 이끌어 나갈 수 있는 자질도 중요한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신한금융은 차기 회장 자격으로 △도덕성 △신한 가치 구현 능력 △업무 전문성 △조직관리 역량 △회사 비전 공유 △공익성 및 건전 경영 노력을 규정해뒀다.

신한금융은 그동안 업무 실적 위주로 CEO를 선출해온 만큼, 이번 차기 회장 역시 ‘성과주의’를 바탕으로 후보 검증이 이뤄질 전망이다.

우리은행과 신한금융의 다른 점은 '연임' 여부다.

우리은행은 CEO 연령과 연임에 특별한 제한을 두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나이에 상관없이 행장 후보로 도전할 수 있으며 연임 역시 자유롭다.

반면 신한금융지주는 조건이 까다롭다.

새로 선임되는 회장은 만 67세 미만까지만 가능하며 연임 시 재임기간 역시 만 70세로 설정해뒀다.

과거 라응찬 전 회장이 17년 동안 수장을 맡으며 장기집권 체제를 굳히려다 ‘신한 사태’가 벌어졌다는 판단 아래 CEO 자격 요건에 나이, 연임 여부를 엄격히 제한해둔 셈이다.

한편 우리은행과 신한금융 모두 빠르면 이달 내 차기 CEO 윤곽이 드러날 예정이다. 

우리은행은 오는 11일까지 행장 후보 지원 서류를 접수하고 임추위가 서류심사 및 면접을 거쳐 후보 추천을 완료할 계획이다.

임원추천위원회에서도 행장 선임을 서두르겠다는 의지를 밝힌 만큼 이르면 구정 연휴 전 차기 행장이 확정될 것으로 은행 안팎에선 예상하고 있다.

사실 우리은행의 경우 행장 선임 절차가 미뤄지면서 임원 인사도 함께 미뤄진 상태다. 이 때문에 재빠른 영업정성화를 위해선 이달 내 행장 선임이 완료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신한금융 역시 지난 4일 첫 회추위를 개최하고 회장후보 추천 절차와 심의 기준, 회장 후보 경력과 재임 중 성과를 검토했다.

한동우 회장 임기 만료 전 두달 내 차기 회장을 선출해야 하는 만큼 1월 안으로 차기 회장이 결정될 전망이다.

보도자료 및 기사제보 press@newdaily.co.kr
[자유민주·시장경제의 파수꾼 – 뉴데일리 newdaily.co.kr / 뉴데일리경제 biz.newdaily.co.kr]
Copyrights ⓒ 2005 뉴데일리뉴스 - 무단전재, 재배포 금지
프로필 사진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  
  •  
  •  
  •  
  •    
  • 맨 위로




GS샵, 매달 1회 외부 공간에서 생방송… 5일 '렌탈 특집'
GS샵이 매달 1회 GS샵 쇼핑 페스티벌(GSF)를 열고, 스튜디오가 아닌 외부 공간에서 생방송을 진행한다고 3일 밝혔다.GSF는 넓은 공간이 필요한 시공상품과 대형 렌탈상품 등을 중심으로 열릴 예정이다.기존에는 스튜디오 공간에서 진행돼 일부 상품을 소규모로 전시해 방송을 진행했었지만… [2017-02-03 17:49:29] new
동국제강, 이공계 장학생에 1억6천만원 장학금 전달
동국제강이 산하 송원문화재단과 함께전국 9개 대학 25명의 이공계 대학생에게 총 1억6000만원의 장학금을 전달했다고3일 밝혔다. 이공계 장학금은 제조업의 근간인 이공계 대학생을 육성하고자 지난 2004년부터 14년째 이어져 온 동국제강의 대표적인 장학사업이다. 동국제강과 산하 송… [2017-02-03 17:48:34] new
경남은행, BNK갤러리 어린이 체험단 모집…상시 운영
경남은행이지역 아동·청소년의 문화체험 기회를 제공한다.​BNK경남은행은 방과 후 교육프로그램의 일환으로 'BNK경남은행갤러리 어린이 체험단'을 모집·운영한다고 3일 밝혔다.경남은행은 지난해 한차례 진행된 어린이 미술체험교실이 기대 이상의 호응을 얻은 바 어린이 체험단을… [2017-02-03 17:25:51] new
[컨콜] SK이노베이션 "고부가 화학제품 비중 확대…필수 투자규모 1조원…
SK이노베이션이 향후 기술 기반의 고부가 화학제품 비중을 확대해 사업 구조 고도화에 나설 방침이다.이와 함께 올해 필수적으로 진행해야 할 투자액은 1조원대 초반으로 올해 초 발표한 3조원 투자 계획에 대한 구체적인 사항은 없다고 밝혔다.SK이노베이션은 3일 지난해 실적 컨퍼런스콜… [2017-02-03 17:21:22] new
미샤, 5일까지 '미샤데이'… 최대 50% 할인
에이블씨엔씨의 브랜드숍 미샤는 오는 5일까지 '미샤데이'를 실시한다고 3일 밝혔다.이번 미샤데이에는 1400여 가지 품목을 최대 50% 할인 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루시드 네일 폴리쉬, 루시드 네일 케어 등 네일 관련 전 품목을 반값 할인한다. 상쾌한 향으로 기분까지 바꿔주는 ‘쥬시팜… [2017-02-03 17:19:45] new
 

포토뉴스

0 1 2 3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