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차·공간정보 등 4차 산업혁명 플랫폼
  • 강호인 국토부 장관 주재로 한강홍수통제소에서 '스마트시티 발전방향' 논의하기 위한 산학연 정책간담회가 11일 진행됐다. ⓒ국토부
    ▲ 강호인 국토부 장관 주재로 한강홍수통제소에서 '스마트시티 발전방향' 논의하기 위한 산학연 정책간담회가 11일 진행됐다. ⓒ국토부


    강호인 국토교통부 장관은 4차 산업혁명이 될 것으로 기대되는 스마트시티를 두고 수요자들이 체감하는 서비스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호인 국토부 장관은 11일 '스마트시티 발전방향'을 논의하기 위한 산학연 정책간담회를 통해 "스마트시티는 자율차·공간정보·스마트홈 등 각종 신산업을 창출할 수 있다"며 이 같이 밝혔다.

    이날 회의는 신산업 창출을 위해 주목받는 스마트시티에 대한 정책방향을 공유하기 위한 목적으로 마련됐다.

    강호인 장관은 모두 발언을 통해 "국민이 체감하고 만족하는 스마트시티를 구현해야 한다"면서 "스마트시티 핵심은 세부기술이 아닌 그 안에 사는 사람"이라고 강조했다.

    국토부는 스마트시티 선도국 재도약을 위한 전략으로 △전략 로드맵 등 추진체계 구축 △국내도시 고도화 및 신산업 육성 △스마트시티 기술 고도화 △글로벌 네트워크 및 전략 홍보 강화를 내걸었다.

    강호인 장관은 이어 "스마트시티 관련 기업들이 사업 경험을 쌓아 글로벌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책을 마련하겠다"면서 "중장기 발전 계획을 수립해 체계적으로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