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 시대, 'AI-쇼핑-금융' 등 급성장 전망 불구 그림의 떡"

이통사, "카톡 주도권 '문자메시징' 사업 진출 어렵네"

구글, 삼성 등 'OS업체-제조사' 따로 움직임에 고민 깊어져
"새 서비스 출시해도 '흥행' 장담도 힘들어"

뉴데일리경제 전상현 기자 프로필보기 || 최종편집 2017.01.12 10:40:42

프로필 사진

▲ⓒ뉴데일리경제DB

 

이통사들이 카카오톡에 빼앗긴 모바일 문자메시징 서비스 주도권을 되찾기 위해 새 서비스 개발에 안감힘을 쓰고 있지만 시장 상황이 녹록지 않다.

'무료이면서도 다양한 기능이 있는' 카톡 등 메시징 앱들이 성행하는 판국에, 엎친데 덥친격으로 그간 협업체제을 이뤘던 'OS업체-제조사'들 마저 경쟁자로 돌아섰기 때문이다.

그동안 새 메시징 서비스를 개발할 때 조력자 역할을 해오던 'OS업체-제조사'도 자체 메시징 서비스 개발에 착수, 차별화된 서비스를 내놓기가 녹록지 않아진 것이다.

1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이통사들은 최근 새 RCS(Rich Communications Service) 서비스 개발을 검토하고 있다.

RCS는 세계이동통신사업자협회(GSMA)가 정한 표준기술 기반 통합 메시지 서비스를 뜻한다.

이통사들은 지난 2012년 12월 '조인'이라는 메시징 서비스로 의기투합 했지만 카톡에 밀려 실패를 맛 바, 재기의 기회를 노리고 있는 것이다.

이통사들은 카톡에 시장 주도권을 내줬지만, 다양한 플랫폼 모델과 연계해 새 수익 창출이 가능한 문자메시징 사업에 쉽사리 손을 떼지 못하고 있는 형국이다.

5G 시대에 접어들면, 모바일 메시징 서비스는 인공지능, 쇼핑, 결제 기능 등을 추가해 또 다른 수익 모델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문제는 최근 이통사들이 새 문자메시징 서비스 개발을 '난제'로 여길만큼 개발 진척이 쉽지 않은 모습이다.

현재 모바일 메신저 시장은 미국 왓츠앱·중국 위챗·일본 라인·한국 카톡 등 1위 사업자가 각국 시장을 독식하는 구조임은 물론, 도움을 받아야할 'OS업체-제조사' 마저도 경쟁자로 돌아서 RCS 개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

다시말해, 이통사들이 새 메시징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선 OS업체, 제조사들과 유기적 협업체제가 진행되야 하는데, 'OS업체-제조사'들이 최근 선탑재 문자메시징 서비스를 자체적으로 준비하고 있어 경쟁자가 더 늘어난 셈이다.

더욱이 'OS업체-제조사'들이 이통사들의 RCS 서비스 개발 움직임을 견제하며 비협조적 기색을 내보이고 있다는 전언이다.

실제, 구글은 최근 RCS 표준 기술 전문 업체 '자이브 모바일'을 인수한데 이어, 삼성전자도 RCS 전문 업체 '뉴넷 캐나다' 인수에 나서면서 다시금 RCS 사업에 공을 들이고 있다.

특히 삼성전자의 이번 '뉴넷 캐나다' 인수는 앞서 삼성전자가 인수한 '비브랩스'와 연계한 AI 플랫폼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한 포석으로 분석되고 있다.

이에 이통사 측에선 답답할 노릇이다. 경쟁자들이 늘어나고 있는 만큼 새 메시징 서비스를 출시한다해도 '흥행'을 장담할 수 없는 처지에 놓였기 때문이다.

이통사의 한 관계자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이통사들이 새 RCS 서비스 개발에 나서고는 있지만, 점점 경쟁자들이 늘어 정유년 새 사업플랜을 짜야하는 이통사 수장들이 관련 사업 유지 기조를 지속적으로 보일지 의문"이라며 "당분간은 개발 사안에 있어 큰 진척사항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보도자료 및 기사제보 press@newdaily.co.kr
[자유민주·시장경제의 파수꾼 – 뉴데일리 newdaily.co.kr / 뉴데일리경제 biz.newdaily.co.kr]
Copyrights ⓒ 2005 뉴데일리뉴스 - 무단전재, 재배포 금지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  
  •  
  •  
  •  
  •    
  • 맨 위로




'GS 오너가' 허완구 (주)승산 회장 별세
GS그룹은 고(故)허만정 LG그룹 공동 창업주의 5남인 허완구 (주)승산 회장이 향년 81세의 나이로 별세했다고 3일 밝혔다.빈소는 서울대학교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됐으며, 발인은 7일 오전7시다. 장지는 경상남도 진주시 지수면 선영이다.한편, 허완구 회장은 허창수 GS그룹 회장의 작은아버… [2017-02-03 18:14:30] new
GS샵, 매달 1회 외부 공간에서 생방송… 5일 '렌탈 특집'
GS샵이 매달 1회 GS샵 쇼핑 페스티벌(GSF)를 열고, 스튜디오가 아닌 외부 공간에서 생방송을 진행한다고 3일 밝혔다.GSF는 넓은 공간이 필요한 시공상품과 대형 렌탈상품 등을 중심으로 열릴 예정이다.기존에는 스튜디오 공간에서 진행돼 일부 상품을 소규모로 전시해 방송을 진행했었지만… [2017-02-03 17:49:29] new
동국제강, 이공계 장학생에 1억6천만원 장학금 전달
동국제강이 산하 송원문화재단과 함께전국 9개 대학 25명의 이공계 대학생에게 총 1억6000만원의 장학금을 전달했다고3일 밝혔다. 이공계 장학금은 제조업의 근간인 이공계 대학생을 육성하고자 지난 2004년부터 14년째 이어져 온 동국제강의 대표적인 장학사업이다. 동국제강과 산하 송… [2017-02-03 17:48:34] new
경남은행, BNK갤러리 어린이 체험단 모집…상시 운영
경남은행이지역 아동·청소년의 문화체험 기회를 제공한다.​BNK경남은행은 방과 후 교육프로그램의 일환으로 'BNK경남은행갤러리 어린이 체험단'을 모집·운영한다고 3일 밝혔다.경남은행은 지난해 한차례 진행된 어린이 미술체험교실이 기대 이상의 호응을 얻은 바 어린이 체험단을… [2017-02-03 17:25:51] new
[컨콜] SK이노베이션 "고부가 화학제품 비중 확대…필수 투자규모 1조원…
SK이노베이션이 향후 기술 기반의 고부가 화학제품 비중을 확대해 사업 구조 고도화에 나설 방침이다.이와 함께 올해 필수적으로 진행해야 할 투자액은 1조원대 초반으로 올해 초 발표한 3조원 투자 계획에 대한 구체적인 사항은 없다고 밝혔다.SK이노베이션은 3일 지난해 실적 컨퍼런스콜… [2017-02-03 17:21:22] new
 

포토뉴스

0 1 2 3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