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개편 및 정기임원 인사 등 굵직한 현안 늦춰져중국의 사드배치 보복에 희생양될까 '노심초사'
  • ▲ ⓒ뉴데일리
    ▲ ⓒ뉴데일리

올해 창립 50주년인 롯데가 연초부터 갖은 악재로 곤혹을 치르고 있다.

16일 재계 따르면 롯데 신동빈 회장은 조직개편 및 정기임원 인사,롯데월드타워 그랜드 오픈 등 굵직한 현안을 앞두고 있지만 특검과 사드배치 논란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검 수사가 삼성에 이어 다음 타깃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롯데그룹의 긴장감은 더욱 고조되고 있다.

롯데는 기존까지 70억원 추가지원 결정에 대해 고 이인원 부회장이 내린 것이라며 선을 그었지만, 특검의 칼날이 더욱 날카로워지면서 대응책 마련에 고심하는 분위기다. 

특검 수사에서 결정적 증거가 확보되면 롯데그룹은 신동빈 회장의 구속이라는 최악의 상황에 직면할 수도 있다는게 업계의 관측이다. 지난해 경영비리 의혹으로 검찰 수사를 받았을 때 보다 더 큰 위험이 초래될수도 있는 상황이다.  

더 큰 문제는 특검뿐 아니라 사드 리스크까지 부각되고 있다는 점이다. 롯데와 국방부 간의 사드 부지 관련 논의가 마무리 될 경우 중국의 보복 수위는 가늠하기조차 어려워진다. 중국에 진출해 있는 롯데 사업에 치명타를 안길 수도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지난해 11월 29일부터 중국 당국은 현지에 진출한 롯데 계열사 모든 사업장에 대해 세무조사, 소방 및 위생점검, 안전점검 등을 진행했다. 이 세무조사를 놓고 롯데가 성주 롯데골프장을 사드배치 부지로 제공한 것에 대한 중국의 보복이라는 목소리가 많다. 

세무조사는 롯데그룹 중국본부가 설립된지 4년 만에 최대 규모로 이뤄졌다. 구 단위의 세무서가 나섰던 과거와 달리 시에서 직접 조사에 착수하는 등 강도 높은 조사가 이뤄진 것이다. 

당시 중국 정부는 사드 배치와의 관련성을 강력하게 부인하면서도 "절대 사드배치는 용납할 수 없다"는 뜻을 분명하게 전했다. 

최근 통관 절차가 강화되는 등 전반적으로 규제가 심해지는 분위기가 이어지자 사드배치에 따른 보복 조치가 더욱 거세질 것이란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중국 사업에 공을 들인 신동빈 회장으로서는 또 하나의 난관에 봉착한 셈이다. 현재 롯데백화점은 톈진, 선양, 웨이하이, 청두 등 각 지역(성) 중심도시에서 점포를 운영 중에 있다. 무엇보다도 롯데자산개발은 2019년 완공을 목표로 중국 청두에 연면적 57만㎡ 규모의 복합 상업단지 '롯데월드 청두'를 짓고 있다.

때문에 롯데그룹은 중국의 사드배치 관련 보복에 부담을 갖고 '군부지와 교환 계약'을 승인할 이사회 날짜조차 잡지 못하고 고심하는 모습이다.
 
면세점 사업 역시 장기적으로 손실이 우려되고 있다. 롯데 관계자는 "롯데면세점에서 중국인 관광객(유커)이 차지하는 비중은 무려 70% 이상"이라면서 "사드배치와 관련 정부 눈치만 보고 있는 중이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