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채·보증에 대한 책임없이 롱비치터미널 일부 지분 획득
  • ▲ ⓒ현대상선
    ▲ ⓒ현대상선


현대상선이 19일 이사회를 열고 미국 롱비치터미널 (TTI)과 장비리스 업체인 HTEC의 지분 20%를 확보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현대상선이 인수한 TTI 등의 주식과 주주대여금의 매입가격은 1560만 달러(약 184억원)이다. 이로써 한진해운이 운영했던 TTI의 최대주주는 지분 80%를 보유한 세계 2위 해운선사 MSC, 현대상선은 2대주주가 된다. 

부채 및 임대료 보증은 안 맡기로 하고, MSC와 동일한 항만 요율을 적용했다. 이에 따라 향후 하역비 절감과 안정적인 수익 확보 측면에서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당초 현대상선은 MSC와 컨소시엄을 결성해 롱비치터미널 지분 인수에 공동 참여하려 했으나, 현대상선의 신용도 문제 등으로 인해 MSC만 인수전 전면에 나서게 됐다. 결국 현대상선은 부채·보증에 대한 책임없이 롱비치터미널 일부 지분을 얻게 됐다.ㅣ 

기존 TTI 대주단이 보유한 대출금 3억2000만 달러와 미국 항만청에 지급해야 할 임대료 9억 달러(11년간)에 대한 보증은 모두 MSC가 맡는다. 
 
현대상선은 북미 서안에 대한 할당된 선복량(BSA) 확대, 저렴한 투자비용으로 지분 확보, MSC와 동일한 항만 요율 적용, 아시아~미주노선의 영업 경쟁력 확보 등을 이번 TTI 지분 확보의 가장 큰 수혜로 꼽았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MSC와 동일한 요율로 롱비치터미널의 항만 이용료를 적용받아 하역비를 절감하고 안정적으로 수익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