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사 "부채비율 감소 도움"…해수부, 선복량 8천5백만톤 회복 목표
  • ▲ 컨테이너선.ⓒ현대상선.
    ▲ 컨테이너선.ⓒ현대상선.

    해운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의 하나로 설립되는 한국선박회사 출범이 초읽기에 들어갔다.

    해운업계는 한국선박회사에 대한 기대감을 숨기지 않고 있다. 다만 아직 구체적인 운영 로드맵이 나온 게 없다 보니 약간의 불안감도 감지된다. 설립 이후 다양한 의견수렴을 통해 현장과의 괴리감을 없애는 게 중요하다는 의견이 많다.

    ◇초대 사장에 나성대 전 산은 부행장 내정… 설립 박차

    20일 해양수산부와 금융권 등에 따르면 한국선박회사 설립준비 사무국은 초대 사장으로 나성대(59) 전 KDB산업은행 심사평가부문장(부행장)을 내정했다.

    사장추천위원회는 지난해 12월 초대 대표이사를 공개 모집했다. 최종 후보 2명을 검증해 최종적으로 나 전 부행장을 추천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나 전 부행장은 서울시립대 행정학과를 졸업하고 국방대학원에서 국방관리학으로 석사 학위를 받았다. 재무부 시절부터 금융위원회, 한국정책금융공사를 거쳐 지난 2014년부터 산업은행에서 간접금융·심사평가부문장을 지냈다.

    초대 사장은 오는 24일로 예정된 출자자 발기인 총회에서 결정된다.

    사장 인선을 마무리하면 한국선박회사는 25일께 법인 등기를 거쳐 공식 출범하게 된다.

    장기간에 걸친 해운시장 침체와 한진해운의 법정관리행으로 위축된 국내 해운산업을 구할 구원투수로 정식 등판하는 셈이다.

    한국선박회사는 지난해 10월 정부의 제6차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에서 해운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설립이 추진됐다.

    자본금은 산업은행 5000억원, 한국수출입은행 4000억원,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 1000억원 등 총 1조원 규모다.

    재무구조나 경쟁력이 취약한 국내 선사가 보유한 선박을 좋은 조건에 사들인 뒤 싸게 다시 빌려주는 역할을 한다. 정부는 원양선사의 컨테이너선을 우선 인수한다는 지침을 제시한 상태다.

    선박은 시장가격으로 사들이게 된다. 이때 발생하는 장부가격과의 차액은 해당 선사에 자본으로 투자한다. 현대상선 등 해운사의 자금 수요와 부채비율 감소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해수부는 한국선박회사와 함께 1조9000억원 규모의 캠코펀드, 24억 달러(약 2조8000억원) 규모의 선박신조 프로그램을 활용해 국적 선사의 선박 확보를 지원해 선복량을 8500만톤 수준까지 회복한다는 목표다.

  • ▲ 산업은행.ⓒ뉴데일리DB
    ▲ 산업은행.ⓒ뉴데일리DB

    ◇선사들 "한국선박회사 설립 환영… 로드맵 빨리 제시해야"

    선사들은 한국선박회사 출범에 기대감을 나타내고 있다.

    유창근 현대상선 대표이사는 "한국선박회사가 출범하면 활용할 수 있게 준비하고 있다"며 "선박을 팔아 용선으로 바꿀 수 있으므로 선대 경쟁력을 갖추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유 대표이사는 "최대한 한국선박회사를 이용할 계획으로 시기는 빠를수록 좋다"면서 "다만 아직 구체적인 신청 조건 등 로드맵이 제시된 게 없어 실제 신청은 공지되는 내용을 봐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국선주협회도 한국선박회사 출범을 환영한다는 태도다. 선사들의 재무건전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한국선박회사를 서둘러 가동해야 한다는 견해다.

    선주협회 관계자는 "뱃값이 떨어져 지금은 장부가가 100원이라면 시장에서 50원도 받기 힘들다"며 "(한국선박회사가) 50원에 사주고 장부가와의 차이는 자본으로 투자해주면 선사는 부채비율이 낮아져 선박신조 프로그램을 쓸 수 있을 것"이라고 부연했다.

    다만 선주협회도 한국선박회사의 구체적인 운영 방안이 제시되지 않은 것에 대해선 좀 더 지켜봐야 한다는 태도를 보였다. 출범 이후 산업 현장의 의견을 수렴해 회사 운영의 묘미를 살릴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다.

    선주협회 관계자는 "가령 용선의 경우 자본, 부채 어디에도 속하지 않았기 때문에 100척을 빌리든 200척을 빌리든 부채비율에는 변함이 없었다"며 "일각에서 한국선박회사 출범과 관련해 용선료를 장부에 표시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온다. 이는 배를 빌릴 때 사실상의 부채가 발생하는 상황이 될 수 있어 한국선박회사를 활용하는 효과가 반감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한편에서는 한국선박회사 설립을 계기로 해운금융공사 설립을 다시 추진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온다.

    애초 부산에 해운금융공사를 설립하는 게 박근혜 대통령의 대선공약이었으나 통상마찰 소지가 있다는 이유로 흐지부지된 이후 축소해 만든 것이 한국해양보증보험인 만큼 한국선박회사와 묶어 해운금융공사를 재추진해야 한다는 것이다.

    선주협회는 지난 12일 서울 여의도 해운빌딩 10층 대회의실에서 정기총회를 열고 해운금융공사 설립을 사업계획으로 의결했다.

    선주협회 관계자는 "아직 한국선박회사가 설립된 게 아니므로 조금은 지켜봐야 한다"며 "일단 설립 자체는 환영한다. 앞으로 해운산업의 재도약을 위해 머리를 맞대고 설립 효과를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지혜를 모아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선주협회에서는 한국선박회사의 본부장급에 해운 감각이 있는 업계 인사를 참여시키는 방안도 고려할 만하다고 제안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