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중 시민·전문가 자문단 꾸려 유휴시설 검토
  • ▲ 서울시청 지하에 마련된 시민청 (자료사진) ⓒ 연합뉴스
    ▲ 서울시청 지하에 마련된 시민청 (자료사진) ⓒ 연합뉴스



    강남구청과의 마찰로 대치동 세텍(SETEC) 부지 내 건립이 좌절된 제2 시민청이 새 둥지 찾기에 나선다.

    서울시는 대체 부지를 확보해 올해 5월 중 제2 시민청 건립을 위한 공사를 시작할 계획이라고 20일 밝혔다. 제2 시민청은 서울시 내 비어있는 공간을 일부 리모델링하는 방식으로 건립되며 7월 중 개관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 편성된 사업 예산은 9억원이다.

    시민청은 서울시가 전시, 공연, 강좌, 놀이 등 각종 문화 활동 용도로 시민에게 개방한 공간이다. 2013년 1월부터 서울시 신청사 지하 1, 2층을 시민청으로 활용 중이다.

    시가 본격적인 대체부지 확보에 나선 가운데 각 구청은 제2 시민청 유치를 위한 러브콜을 보내고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현재 강서, 구로, 금천, 중랑, 송파구 등에서 제2 시민청 유치 청원 관련 민원과 유치 제안을 받고 있다. 강서구의 경우 구청 실무자와의 논의가 오갔다"면서 "아직까지 후보지가 구체적으로 추려지지 않았지만 각 구의 제안을 고려해 최적지를 찾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시에 따르면 강서구는 마곡지구에 구청 신청사를 건립하는 사업을 검토 중이며 강서구는 신청사 지하 공간에 제2 시민청을 유치하는 방안을 시에 제안했다. 다만 신청사 건립까지 약 6~7년의 기간이 소요되는 것을 감안하면 올 7월 중 개장할 제2 시민청이 아닌 같은 용도의 추가시설을 유치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

    구로구의 경우 고척스카이돔 지하 공간 활용을 앞서 제안했으며 금천구는 지역 내 문화시설이 부족한 점을 고려해 검토 대상이 됐다. 중랑, 송파구는 주민 차원에서 유치 관련 민원을 보내고 있다.

    시는 이달 중 '제2 시민청 선정 자문단'을 꾸려 제2 시민청 조성에 본격 착수할 계획이다. 시민, 전문가 자문을 통해 각 지역의 유휴시설과 구청의 제안을 검토하고 최종 부지를 선정하게 된다.

    한편 제2 시민청은 세텍 부지 내 서울산업진흥원(SBA) 컨벤션센터 1∼2층, 약 2000㎡ 공간에 들어설 계획이었지만 강남구의 반발로 무산됐다. 시와 구는 지난 2년간 행정심판과 행정소송, 공사중지명령 등의 갈등을 겪었다.

    당시 강남구청은 "세텍을 원래 목적대로 중소기업을 위한 전시장으로 제대로 개발해야 한다"며 시의 사업 추진을 반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