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상무부, 지난 18일 중국산 후판에 319% 관세 폭탄미국과 멕시코간 장벽 건설, 주요 화두 부상
  • 미국 철강업계가 트럼프시대를 맞이해 변화의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우선적으로 중국을 주요 타깃으로 한 보호무역주의 강화는 현실이 되는 분위기다. 미국과 멕시코간 장벽 건설 가능성도 제기되면서 새로운 수요창출도 기대되고 있다. 결국 미국 현지 철강업체 입장에서는 호재가 잇따르는 모양새다.

     

    20일 미국 주요 외신에 따르면 미국 상무부는 지난 18일 중국산 후판에 총 319,27% 반덤핑 및 상계관세를 최종 확정했다. 반덤핑(Anti-dumping) 관세는 68.27%, 상계관세(CVD)는 251%를 판정내렸다.

     

    주목할 만한 대목은 반덤핑 관세는 예비판정과 같았으나, 상계관세는 대폭 상승됐다는 점이다. 예비판정에서 210.5% 상계관세를 부과했지만 최종에서는 251%로 대폭 올린 것이다. 트럼프 정부 출범을 코 앞에 두고 미국과 중국의 무역갈등이 심화되는 분위기를 잘 보여준다는 설명이다.

     

    이제 최종적인 판단은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로 넘어갔다. ITC는 중국산 후판으로 인한 미국 철강산업 피해 여부를 3월 3일까지 조사하고, 최종 결정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분위기로 볼 때 ITC가 상무부의 판정을 받아들일 가능성이 유력하다는게 현지 시각이다. 따라서 중국산 후판은 ITC의 최종 판단이 내려지는 3월 3일 이후 319%의 관세 폭탄이 부과될 것으로 예상된다.

     

    사실상 중국산 후판 수입을 전면 금지한 조치라 볼 수 있다. 미국 상무부는 지난 2015년 중국산 후판 수입액은 7030만 달러에 달한다고 밝혔다.

     

    이처럼 수입규제 강화와 동시에 인프라 구축 등 수요창출도 계획하면서, 미국 철강업계는 기대에 한껏 부풀은 분위기다. 당장 현지에서는 미국과 멕시코간 국경장벽 건설이 주요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지난 16일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된 스틸오르비스에서 현지 철강단체 한 대표는 미국과 멕시코간 국경장벽 건설에 대해 언급했다. 미국과 멕시코간 국경장벽은 길이가 1000마일에 달하며 장벽 건설을 위해서는 250만톤의 철근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2015년 미국 철근 소비량이 850만톤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250만톤 증가는 철근시장에 대형 호재로 작용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다만 250만톤이 연간 소비가 아니라 장벽이 건설되는 4~5년에 걸쳐 소비되는 양이라는 점은 분명히 했다.

     

    하지만 현지 업계에서는 장벽 건설이 간단한 문제가 아니라 보고 있다. 장벽 건설시 발생되는 여러가지 문제에 대해 아직까지 멕시코와 협의가 끝나기 않았기 때문이다.

     

    장벽 건설비용이라던가 건설에 필요한 원자재 사용 여부에 대해서는 더욱 깊은 논의가 필요한 상황이다. 따라서 일각에서는 장벽 건설이 아닌 인프라 구축으로 철강재 소비를 늘려야 한다는 주장을 펼치고도 있다.

     

    필립 벨 철강제조협회 사장은 "멕시코와 캐나다가 미국의 주요 수출국이라는 사실로 볼 때 장벽 건설은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이라며 "장벽보다는 인프라 건설에 투자하는 것이 더 현실적이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