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 포화 상태·대형마트 규제 강화·온라인 쇼핑 발달 영향 등
  • ⓒ연합뉴스
    ▲ ⓒ연합뉴스


    올해 대형마트의 신규 출점 경쟁이 크게 위축된다.

    국내 대형마트 업계 1위인 이마트가 24년만에 처음으로 올해 신규 점포를 내지 않기로 했고, 홈플러스도 출점 계획을 잡지 못하고 있다.

    이마트는 1993년 11월 서울 도봉구 창동에 국내 최초의 대형마트인 1호점을 개점한 지 24년 만인 올해 처음으로 신규점을 내지 않기로 했다고 22일 밝혔다.

    국내 대형마트의 원조격인 이마트가 처음으로 신규 점포를 내지 않는 것은 한 때 고속 성장을 거듭했던 대형마트 성장세가 꺾이며 저물어가는 상징적인 현상으로 여겨진다.

    이마트 관계자는 "24년 전 도봉구 창동에 1호점을 개점한 뒤 매년 꾸준히 신규점을 출점하며 점포수를 확대해왔지만 올해 처음으로 신규점을 내지 않는다"며 "대신 창고형 할인점인 트레이더스만 3개 출점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대형마트가 올해 신규 점포를 주저하는 것은 시장이 어느 정도 포화 상태에 이른 데다 대형마트 규제를 대폭 강화한 유통산업발전법 개정 등의 영향으로 출점이 어려워졌기 때문이다.

    유통산업발전법에 따르면 대형마트는 격주 일요일 의무휴업, 전통시장 인근 출점 제한, 신규 출점시 인근 중소상인과 상생협의 의무화 등으로 영업 활동에 제약이 있다. 

    2001년 14개로 정점을 찍었던 이마트의 신규점 출점 수도 점점 줄어들기 시작해 최근 3년간은 연간 1~5개 점포를 출점하는 데 그쳤다. 현재 이마트가 운영하는 점포는 전국 147곳이다.

    또 온라인 쇼핑의 발달 등으로 대형마트 시장의 성장성이 둔화되면서 대형마트 입장에서는 공격적인 출점은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최근 3년간 1~2개 점포를 꾸준히 출점했던 홈플러스도 이마트와 마찬가지로 올해 구체적 출점 계획이 없는 상태다.

    홈플러스 관계자는 "올해 전혀 출점이 없거나 잘하면 연말께 1개점을 출점할 가능성이 있는데 이마저도 일정이 늦춰지면 내년으로 미뤄질 수 있다"며 "출점이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업계 후발주자인 롯데마트는 올해 2개점을 출점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