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도금 은행 구하지 못해 납입일 연기한 건설업계 多
  • ▲ ⓒ연합뉴스
    ▲ ⓒ연합뉴스

    금융당국의 아파트 집단대출 옥죄기가 연초에도 계속되면서 분양시장에 비상이 걸렸다.

지난해 10월 연간 대출 한도가 초과를 이유로 대출을 꺼렸던 은행들이 올해에도 중도금 대출에 소극적이기 때문이다. 미분양이 생긴 단지는 물론이고, 분양률이 양호하고 100% 계약이 끝난 대형 건설사의 아파트 단지도 중도금 대출 은행을 구하지 못해 애태우고 있다.

7일 업계에 따르면 분양시장은 작년에 이어 올해도 중도금 대출과 전쟁을 벌이고 있다.

분양 후 대출 은행 섭외에 몇 달씩 걸리는 것은 다반사고 중도금 납부일자가 임박해서까지 대출 은행을 찾지 못해 중도금 납부기일을 연기하는 곳도 속출하고 있다. 100% 계약이 끝났거나 건설사의 신용이 높아도 소용없다. 

한 주택업체 관계자는 "작년 10월 은행권들이 대출 총량에 걸렸다며 중도금 대출을 올해로 미루더니 해가 바뀌어도 은행의 입장은 달라진 게 없다"며 "금융당국이 가계부채 대출을 옥죄면서 중도금 대출이 여전히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작년 10월에 강동구 고덕동에 분양한 B아파트는 중도금 대출 일자가 한달 앞으로 다가왔는데 아직까지 은행들과의 협의에 난항을 겪고 있다. 

이 아파트는 청약에서 3만6000여명이 몰리며 청약 과열이 빚어진 데다 분양도 초기에 100% 끝난 현장이지만 전체 4932가구의 초대형 대단지에 일반분양 물량만 2000가구가 넘다보니 대출액 규모가 커 은행들이 나서지 하고 있다. 

또다른 대형 건설사는 작년 10월 이후 분양한 세종시와 대전 관저, 화성 동탄2신도시의 신규 아파트 모두 중도금 대출 은행을 찾지 못했다.

작년 10월 의정부 신곡동에 분양한 다른 대형 업체의 아파트도 중도금 대출 협의가 지연되고 있다.

대형 건설사 담당 임원은 "어떤 현장은 100% 분양이 끝났는데도 지방 사업장이라는 이유로, 어떤 곳은 본점의 집단대출 축소 지침이라며 대출을 꺼린다"며 "정부의 가계부채 건전성 확보 방침에 집단대출만 타깃이 되고 있다"고 한탄했다.

특히 은행들이 중도금 대출 이자를 연 4%를 넘어 5%대까지 요구하면서 중도금 대출 이자 폭탄이 현실화되고 있다. 불과 1년 전만 해도 3% 초중반이던 금리가 2%포인트나 높아진 것이다.

작년 10월에 분양한 경남 울산의 B아파트는 현재 지방은행과 협의를 진행 중인데 연 5.5%의 대출 이자를 요구하고 있어 난처한 상황이다. 이 아파트는 분양 당시 일부 주택형이 최고 400대 1이 넘는 경쟁률로 마감됐고, 분양도 조기에 완판한 단지다. 

지난해 화성 동탄2신도시 최고 경쟁률로 분양한 C아파트는 최근 지방은행 2곳과 중도금 대출 약정을 맺었는데 이자율이 연 4.2%에 이른다. 

지방은행에서조차 거절당한 곳은 새마을금고나 수협 등 제2금융권과 대출 약정을 맺으면서 연 4% 중후반대 이자로 계약하고 있다. 

실제 강동구 고덕동 C아파트의 재건축 조합은 1금융권이 조합원 대출을 거절해 제2금융권(농협)의 신용대출로 전환하면서 대출 금리가 연 4.7%까지 오른 것으로 전해졌다.

건설업계는 미국발 금리 인상으로 국내 기준금리까지 오를 경우 현재 4% 초반인 대출 금리가 입주시점에는 5% 중후반대까지 높아지며 '이자 폭탄'이 현실화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중도금 대출 규제가 미분양 증가로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입주 시점에 대출 이자 등을 감당하지 못해 매물로 대거 쏟아질 경우 주택시장에 상당한 충격을 줄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시중은행의 한 관계자는 "지난해 3% 초반에 대출이 집행된 아파트 단지도 3개월아나 6개월 변동금리 조건이어서 현재 중도금 이자가 3% 후반까지 오른 상태"라며 "분양계약자들이 이자가 5%를 넘어가면 부담을 많이 느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