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번의 병원 방문으로 투석혈관 문제 완벽히 해결할 수 있도록 할 것
  • 김승철 이화의료원장(오른쪽에서 세번째), 유경하 이대목동병원장(오른쪽에서 두번째) 등 경영진과 최규복 투석혈관통로센터장(오른쪽에서 네번째)를 비롯한 투석혈관통로센터 의료진이 개소식에서 테이프 커팅식을 진행하고 있다.ⓒ이대목동병원
    ▲ 김승철 이화의료원장(오른쪽에서 세번째), 유경하 이대목동병원장(오른쪽에서 두번째) 등 경영진과 최규복 투석혈관통로센터장(오른쪽에서 네번째)를 비롯한 투석혈관통로센터 의료진이 개소식에서 테이프 커팅식을 진행하고 있다.ⓒ이대목동병원

    이대목동병원이 6일 혈액투석 환자들을 위한 투석혈관통로센터를 개소했다고 7일 밝혔다. 센터장으로는 최규복 신장내과 교수가 임명됐다.

    혈액투석 환자의 경우 보통 일주일에 3회, 1회당 약 4시간 동안 혈액투석을 받는다. 매번 주기적으로 혈액투석을 할 때마다 혈관통로에 굵은 바늘을 꽂았다 빼길 반복하는데, 상당수의 환자에서 혈관이 좁아지는 협착이 생기게 되며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혈전이 생겨 혈관이 막히기도 한다.

    투석혈관통로의 유지는 효과적인 혈액투석을 위한 필수 조건으로 투석혈관통로가 확보되지 않으면 환자의 생명을 유지할 수 없는 상황에 이르기까지 한다.

    이대목동병원 투석혈관통로센터는 혈액투석 환자의 투석혈관통로에 협착이나 혈전이 발생할 경우 당일 시술 및 수술을 시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중재시술 전문의와 혈관외과 전문의로 구성된 2개 팀이 문제가 발생 시 필요한 수술적 치료와 혈관중재시술 등을 실시한다.

    또한 이대목동병원 투석혈관통로센터는 대한신장학회 이사장을 역임하는 등 국내 최고의 신장질환 전문가로 꼽히고 있는 최규복 센터장을 필두로 강덕희, 김승정, 류동열, 이신아 등 신장내과 교수진과 강병철, 최선영 등 영상의학과 교수진, 정구용 외과 교수, 김관창 흉부외과 교수 등이 팀을 이뤄 완벽한 협진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최규복 투석혈관통로센터장은 "새롭게 개소한 이대목동병원 투석혈관통로센터는 환자 중심의 의료 서비스 제공을 최고의 목표로 하고 있다"며 "한 번의 병원 방문으로 투석혈관 문제를 완벽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해 환자의 편의성을 최대한 도모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