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만 와라" 외치던 용인시 수포로… 22층 규모, 2020년 완공
  • ▲ 경기도청 광교 신청사 조감도 ⓒ 경기도
    ▲ 경기도청 광교 신청사 조감도 ⓒ 경기도



    용인시의 유치 제안으로 논란을 겪던 경기도 신청사가 광교신도시에 들어서는 것으로 일단락됐다.

    경기도는 수원시의 건축허가 승인에 따라 22층 규모의 경기도청을 오는 6월 광교 신청사 부지에 착공해 2020년 중 완공할 예정이라고 7일 밝혔다.

    도의 발표에 따라 옛 경찰대 부지 무상 양도 등 파격적인 조건으로 유치에 뛰어든 용인시의 노력은 수포로 돌아갔다.

    지난해 10월 정찬민 용인시장은 경기도청 신청사를 용인시 옛 경찰대 부지로 이전할 시 부지를 무상 제공하고 리모델링 비용을 지원하겠다는 내용의 기자회견을 가졌다. 당시 정찬민 시장은 도청을 경찰대 부지로 이전할 시 5600억원의 도 예산을 절감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용인시의 깜짝 제안에 수원시와 도는 '검토가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밝혀왔지만 용인시는 뜻을 굽히지 않았다.

    사실상 사업 부지를 확정 짓는 과정이었던 지난해 12월 국토교통부의 광교 신청사 사업 승인 발표에도 용인시는 제안을 지속해왔다. 시의 적극적인 활동에 일부 용인시민들은 '경기도 신청사 유치 용인시민 추진위원회'를 꾸려 가세하기도 했다.

    경기도 관계자는 "오래전부터 신청사 부지가 광교로 결정된 상황에서 용인시의 갑작스런 제안이 당황스러웠다"면서 "이미 모든 것이 결정된 상황이라 용인시의 제안을 검토조차 할 수 없었다"고 말했다.

    수원시 광교신도시 경기융합타운에 들어설 경기도청은 2만6000㎡ 부지에 전체면적 9만9000㎡ 규모로 건립되며 본청 22층과 의회 12층으로 구성된다.

    도는 도민과의 활발한 소통을 위해 '오픈 플랫폼 청사'를 지향하며 유리돔 의사당을 조성할 계획이다. 또 공간절약에 초점을 둔 '스마트오피스' 개념을 도입해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