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57년 남영비비안 설립… 대표 여성 속옷 전문 기업으로 키운 주역
  • ▲ ⓒ남영비비안
    ▲ ⓒ남영비비안


    남상수(南相水) (주)남영비비안 명예회장이 2월 9일 0시 22분 숙환으로 별세했다. 향년 92세. 남영비비안은 ‘비비안’ 으로 유명한 여성 속옷 전문 기업이다. 남영비비안 창업주인 고 남상수 명예회장은 1925년 경북 영양에서 태어났다.

    고 남상수 명예회장은 우리나라에 속옷 산업이 전무했던 1957년 여성 속옷 전문 기업인 남영비비안을 설립해 여성 속옷 사업을 시작, 국내 대표적인 여성 속옷 전문 기업으로 키워냈다.

    고 남상수 명예회장은 1950년대 여성들에게 서양식 의복이 점차 익숙해지면서 좀 더 예쁜 맵시를 위해서는 여성 속옷이 필요하다는 점을 인식하고 일찌감치 국내 여성 속옷 시장을 개척했다.

    고쟁이나 광목으로 된 속옷을 착용하던 당시 여성들에게 브래지어, 거들 등 현재와 같은 화운데이션․란제리를 소개함으로써 여성들의 의생활에 변화를 가져왔다. 또한 대표 브랜드인 ‘비비안’을 비롯해 유통별, 아이템별로 다양한 브랜드를 육성하며 국내 여성 속옷 업계를 이끌어왔다.

    고 남상수 명예회장은 한국 무역 산업을 일으킨 무역 1세대이기도 하다. 1954년 무역 회사인 남영산업(주)을 설립하고, 미국・유럽・일본 등지에 속옷과 스타킹을 수출했다.

    일본기업이 장악하고 있던 미국 시장을 공략해 큰 성공을 거뒀고, 1980년대에는 미국 시장에 연간 800만 장의 브래지어를 수출했다.

    당시 미국 여성 10명 중 1 명이 남영산업이 수출한 브래지어를 입었다는 계산이 된다. 1970년대에는 홍콩 스타킹시장의 30%를 점유했다.

    국내 기업들이 중국 시장에 주목하기 전인 1992년에 이미 중국에 속옷 생산 법인을 설립했으며, 1989년 인도네시아에도 현지 법인을 설립해 운영하고 있다. 두 법인은 미국과 유럽・일본 등지에 수출하는 여성 속옷과 스타킹을 생산한다.

    고 남상수 명예회장은 한국 수출 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수출의 날 산업 포장(1973년)과 상공의 날 대통령표창(1975년), 동탑(1980년), 은탑(1985년), 금탑(1992년) 산업 훈장을 수훈했다. 1973년부터 24년간 한국 무역협회 부회장직을 맡았으며, 한일 경제협의회 부회장, 대한상공회의소 상임위원을 역임했다.

    고 남상수 명예회장은 평소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했다. 특히 성장하는 청소년들을 위한 교육이 향후 국가의 미래를 결정한다는 확고한 신념 아래 회사 창립 초기인 1976년에 재단법인 연암(然菴)장학회를 설립했다.

    고 남상수 명예회장의 호인 ‘연암’을 따서 이름 지어진 재단법인 연암장학회는 국가와 사회 발전에 공헌할 수 있는 우수한 학생과 경제적인 이유로 학업수행이 어려운 학생을 위한 장학 사업과 교육기관을 지원해 왔다. 재단법인 연암장학회는 매년 2회씩 정기적으로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현재까지 6000여 명의 학생에게 약 48억 원의 장학금을 수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