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장-차장-과장-대리' 사라지고 '○○○님' 통일"서열 보다 업무능력 존중…계열사 확산 가능성 높아"


  • 삼성전자가 직급제 개편에 나선다. 전통적인 샐러리맨의 직급을 없애는 수평적 직급체계를 진행한다.

    10일 삼성그룹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내달 1일부터 기존 7단계였던 직급을 4단계로 단순화한다. 직원 간 호칭은 '○○○님'으로 통일한다.

    그동안 삼성전자는 부장, 차장, 과장, 대리, 사원(고졸·전문대졸·대졸) 등 7단계 직급을 유지해왔다. 

    새로운 직급제는 기존 직급이 사라지는 대신 개인의 직무역량 발전 정도를 나타내는 CL(Career Level) 1∼4 체제로 바뀐다. 수직적 직급 체계가 수평적으로 전환되는 셈이다.

    직원 간 호칭은 '선배님', '후배님', '프로님' 등 수평적 호칭으로 바뀐다. 단 직책으로 불려야하는 팀장, 그룹장, 파트장, 임원 등은 그대로 유지된다.

    개편안은 지난해 말 결정된 후 올해 초 시행될 예정이었으나 최순실 게이트 및 특검 조사가 이어지며 시행이 불투명한 상태였다.

    삼성전자는 새로운 인사제도와 부장급 이하에 대한 직원에 대한 인사를 더이상 미룰 수 없어 오는 3월 예정대로 시행한다는 방침이다. 사장 등 임원 인사와 조직개편은 특검이 끝난 후 진행할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 관계자는 "계열사 부장급 이하 직원 인사는 사장단 인사와 연관성이 적어 예정대로 3월 1일로 실시한 예정"이라며 "삼성전자를 시작으로 계열사로 확산될 가능성도 높아 보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