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 자국 시장 보호 등 무역장벽 높여한류 타고 화장품 투자 비중 절반 가까이
  • ▲ ⓒ연합뉴스
    ▲ ⓒ연합뉴스



    중국의 한국 화장품에 대한 투자 및 견제가 동시에 이뤄지고 있다.

    중국 기업들은 한국 화장품에 대한 투자 규모를 늘리고 있다. 반면, 중국 정부는 보다 강력한 규제로 수입 문턱을 높이는 상황이다.

    13일 산업통상자원부 무역위원회 리서치 전문기관 INI R&C의 '2016년 기초화장품 산업 경쟁력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급성장 중인 중국 화장품 시장에 한류로 인기가 높은 한국 화장품 관련 투자가 급증했다.

    지난 2006년까지만 해도 중국 기업의 국내 화장품업체에 대한 투자는 전무했다. 그러나 2014년 9개를 시작으로, 2015년 35개, 지난해(9월 말 기준) 49개까지 증가했다.

    중국 기업들의 투자 방식은 화장품 제조가 아닌 현지 수출을 위한 도·소매 유통 기업 설립이 전부다. 단, 최근 일부 중국 기업들이 천안, 경산 등 지역의 화장품특화단지에 제조공장 설립을 모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 중국에서 히트한 히트 상품(크림, 마스크팩 등)을 제조한 한국 업체와 중국 기업이 합작 회사를 만드는 사례로 늘고 있다.

    중국의 투자 강화로 한국의 화장품 수출 비중은 중국 37.4%, 홍콩 30.2%까지 높아졌다. 한국은 지난 2014년 중국의 기초화장품 수입국 4위였지만, 지난 2015년 2위에 올랐다.

    이처럼 중국 기업의 한국 화장품 투자가 늘고 있지만, 한편으로 중국 정부의 규제는 더욱 강화되고 있다.

    최근 한반도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사드, THAAD)를 놓고 한·중이 갈등을 겪고 있는 가운데, 중국 정부는 자국 화장품 산업과 시장을 보호하고자 통관 절차 및 기술장벽과 등 비관세장벽을 지속 강화 중이다.

    일례로 지난해 11~12월 중국 질량감독검험검역총국은 서류 미비, 품질 불량 등을 이유로 대다수의 한국산 화장품에 대한 수입 불허를 통보했다.

    이 보고서는 "한류 열풍 확산으로 중국을 중심으로 우리나라의 화장품 수출액이 크게 성장하고 있지만 향후 감소 우려가 있다"며 "국내 기업들은 중국 이외에 개발도상국과 선진국 시장으로 진입하기 위해 근본적으로 브랜드 강화 전략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