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부회장 "모든 진실 특검서 성심껏 말씀드리겠다"'영장 재청구' 가능성, '삼성-재계' 긴장감 고조
  •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13일 오전 특검 사무실로 들어서면서 "오늘도 모든 진실을 특검에서 성심껏 말씀드리겠다"고 말했다.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13일 오전 특검 사무실로 들어서면서 "오늘도 모든 진실을 특검에서 성심껏 말씀드리겠다"고 말했다.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13일 오전 박영수 특별검사팀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했다. 첫 번째 소환조사가 진행된 지난달 12일에 이어 약 한 달 만이다. 당시 특검은 이 부회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지만 법원은 영장의 필요성을 인정하기 어렵다는 이유로 기각한 바 있다.

    이재용 부회장은 뇌물공여,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 등에 관한 횡령, 국회에서의 증언·감정에 관한 법률 위반 등의 혐의를 받고 있다.

    무거운 표정으로 특검 사무실로 들어선 이 부회장은 "오늘도 모든 진실을 특검에서 성심껏 말씀드리겠다"고 말했다. "이번일로 제가 좋은 모습을 못보여드려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던 지난 출석과 대비되는 모습이다.

    특검은 영장 기각 이후 재단출연자금에 대한 뇌물죄 입증을 보류하고 코레스포츠 및 한국동계스포츠영재센터에 지원한 자금의 뇌물혐의 소명에 집중해 왔다. 승마협회와 관련된 박상진 삼성전자 사장과 황성수 전무가 줄지어 소환되는 것 역시 최씨 모녀에 대한 지원과 삼성물산 합병에 대한 대가성 여부를 집중 확인하겠다는 의지로 보인다.

    재단 출연자금에 대한 뇌물 혐의 입증에 어려움을 겪은 특검은 그동안 삼성이 한국동계스포츠영재센터에 후원한 16억원의 배경과 대가성 여부을 집중 확인했다. 특히 정유라에 대한 삼성의 지원 과정과 청탁 여부를 승마계 인사를 상대로 폭넓게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여기에 30억원 명마 우회지원 의혹, 공정위 및 금융위 특혜 의혹, 삼성바이오로직스 상장 청와대 개입 의혹 등 전방위적 수사도 병행하고 있다. 특검은 금융위 특혜 의혹에 무게를 실고 고비를 당기고 있다. 삼성은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 과정 당시 신규 순환출자고리 문제가 불거지자 청와대가 개입해 해당 문제를 해결해줬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같은 의혹에 삼성은 삼성물산 합병과 관련된 순환출자 해소 과정에서 어떠한 특혜도 받은 사실이 없다는 입장이다. 특히 공정위가 최초 주식 1000만주 처분을 지시한 뒤 최종 500만주 처분으로 수정한데 대해 "공정위의 유권해석에 대해 이견이 있었고 협의를 거쳐 결과가 도출됐다. (청와대의) 어떠한 특혜도 받은 사실이 없다"고 설명했다.

    정유라에게 30억원의 명마를 지원했고 말 중개상을 통해 우회지원했다는 보도에 대해서도 "국정농단 의혹이 불거진 이후 최순실에 대해 추가 우회지원을 한 바 없으며 블라디미르 구입에도 일절 관여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중간금융지주회사법 입법을 추진시키기 위해 관련 부처에 로비했다는 의혹에는 "지난해 초 금융위와 금융지주회사 추진에 대해 실무차원에서 질의한 바는 있으나, 금융위가 부정적 반응이어서 이를 철회한 바 있다"며 "금융지주회사는 중간금융지주회사와는 전혀 다른 사안"이라 조목조목 반박했다.

    한편 특검의 이 부회장 재소환 결정에 삼성과 재계는 당혹감을 드러냈다. 검찰과 청문회, 특검 등 세 차례에 걸친 고강도 조사가 마무리된 상황에서 피의자 신분으로 재소환하는 행위는 여론 재판을 위한 정치적 판단이라는 불만이다.

    특히 재계 총수를 피의자 신분으로 재소환하면서 반재벌 정서를 부추기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영장 재청구를 운운하는 등 언론플레이를 펼치면서 여론을 몰아가는 모습은 부적절하다는 반응이다.

    이 부회장과 삼성은 제기된 의혹과 뇌물 혐의를 벗어나는데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삼성물산 합병의 당위성과 승마 지원의 무관함, 공정위 및 금융위 특혜 의혹의 진실을 밝혀 실추된 명예를 회복하겠다는 의지다.

    재계 한 관계자는 "하만 인수를 포함한 중요한 경영일정을 앞둔 상황에서 특검이 이 부회장을 재소환하는 이유가 의심스럽다"며 "특검이 구겨진 자존심을 세우기 위해 법리보다 여론을 의식한 행보를 보이는 것 같아 우려스럽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