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국산 가전제품 잇단 '부적합' 판정… 업계 "마케팅 강화로 정면 돌파"
  • ▲ 쇼핑하는 중국인 관광객 (자료사진) ⓒ 연합뉴스
    ▲ 쇼핑하는 중국인 관광객 (자료사진) ⓒ 연합뉴스



    사드 여파로 불어 닥친 한한령(限韓令·한류 금지령)에 중국 시장을 주 고객으로 둔 생활가전업계가 대책 마련에 골몰하고 있다.

    최근 중국 질량감독검험검역총국(질검총국)은 수입 공기청정기 성능 조사에서 신일산업, LG전자 등 한국 8개 업체 제품에 불부합 판정을 내렸다. 불부합 판정을 받은 신일산업의 일부 제품은 제품 사용 시 발생하는 소음이 문제가 됐다.

    같은 날 발표한 비데 양변기 성능 조사에서는 국산 비데 양변기 43개가 불합격 판정을 받았다. 질검총국은 제품상 표시결함과 전기안전성 문제로 불합격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중국 정부 측의 제재로 중국 관광객 사이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전기밥솥 업체 쿠첸과 쿠쿠전자도 함께 긴장하고 있다. 한국산 가전제품에 대한 중국 당국의 검열 절차가 까다로워지자 한국에서 전기밥솥을 사 가는 중국 관광객이 줄어들었기 때문이다.

    통관, 성능 조사 절차 강화에 더해 소형가전업체의 중국 내 마케팅 활동에도 제동이 걸렸다. 지난해 말 중국 정부가 각 지역 위성 TV 책임자에게 한국 기업, 연예인 등 한국에 관한 모든 광고를 금지한다는 명령을 내려 홍보 전략상의 차질도 불가피한 상황이다.

    약 60조원 규모의 중국 내 생활가전 시장은 연간 약 30% 성장률을 보이는 대형 시장이다. 이에 따라 국내 가전 업체는 중국 정부의 한한령을 돌파할 묘수를 찾고 있다.

    신일산업 관계자는 "중국 질검총국 측의 소음 기준에 대한 자세한 상황을 파악 중이며 중국의 요구에 따라 소음 문제에 각별히 신경 쓸 계획"이라며 "부적합 판정을 받은 제품도 수출이 금지된 상황이 아니므로 이미 수출된 상품에 대해서는 활발한 판촉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쿠쿠전자 관계자는 "중국 정부의 한한령 여파로 타 가전 브랜드도 함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라며 "기존 판매 전략을 유지하되 중국 법인을 통해 정부 측의 입장변화와 가전 시장 변화의 추이를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경쟁 가전업체에 비해 중국 시장 의존도가 낮았던 코웨이는 이번 기회에 중국 전담 사업 부서를 신설하는 등 한한령을 정면 돌파할 계획이다. 특히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Internet of Things)기술을 중심으로 한 혁신적인 상품으로 중국 내 영역 확장을 노린다.

    코웨이 관계자는 "중국 정부 측의 강화된 기준에 맞춰 전략적으로 대응하고 있다"면서 "중국 내 제품군 확장과 마케팅 강화를 통해 중국공략을 본격화할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