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기술 개발역량 결집 및 대폭 강화혁신기술 기반 제품·서비스 개발 및 사업 구체화
  • 현대기아차 연구원들이 커넥티드카를 개발하고 있는 모습.ⓒ현대자동차그룹
    ▲ 현대기아차 연구원들이 커넥티드카를 개발하고 있는 모습.ⓒ현대자동차그룹



    현대차그룹은 미래차 융∙복합 분야 등 통합적 미래 대응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전략기술연구소'를 출범한다고 21일 밝혔다.

    전략기술연구소는 크게 두 부문으로 나뉜다. 미래 사회·기술 트렌드 연구에 기반한 신사업 구상과 진행 및 기술 개발전략 등을 담당하는 조직과 신소재, 에너지,바이오, 로보틱스 등 혁신기술을 개발하는 조직 등이다.

    기술 개발과 사업화 추진 등 각종 프로젝트 실행은 아이템 및 시장 환경에 따라 '오픈 이노베이션' 방식이 활용된다. 오픈 이노베이션은 전문 기업체나 대학, 연구소들과 적극 협업에 나서는 형태다.

    현대차그룹은 의왕연구소에 기술 기획 전략가와 선행기술 엔지니어 및 사업화 전문가 등으로 인력을 편성한 뒤 운영을 시작한다. 이후 점진적으로 조직 규모를 확대할 계획이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사물인터넷 등 정보통신기술의 융∙복합이 전 산업으로 확산되는 변혁이 일어나면서 기업들이 과감한 도전에 나서고 있다"며 "현대차그룹은 미지의 영역을 개척하고 차세대 혁신 기술을 기반으로 독창적인 제품과 서비스로 소비자에게 최고의 가치를 제공하는 '마켓 쉐이퍼'로 자리잡을 것이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