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동주 SDJ코퍼레이션 회장 ⓒ 롯데
    ▲ 신동주 SDJ코퍼레이션 회장 ⓒ 롯데


신동주 SDJ코퍼레이션 회장이 롯데쇼핑 보유주식 중 6.88%를 매각했으며, 매각대금 중 일부로 국내 사업 진출을 추진한다.  

22일 SDJ코퍼레이션 측에 따르면 신동주 회장은 그가 보유하고 있는 롯데쇼핑 주식의 일부인 약 173만주(6.88%)를 블록딜을 통해 처분했다. 매각 대금은 약 3900억원에 이르며, 세금을 제외하면 약 3000억원을 손에 쥐게 됐다.

이번 롯데쇼핑 주식 매각으로 신동주 SDJ코퍼레이션 회장은 기존 14.83%에서 7.95%로 지분율이 줄었다. 

현재 롯데쇼핑 지분을 5% 이상 보유한 주주로는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을 비롯해 호텔롯데(8.83%), 한국후지필름(7.86%), 롯데제과(7.86%) 등이 있다.
 
매각대금 사용처에 대해 SDJ코퍼레이션 측은 "일본 광윤사의 차입금 상환, 아버지 신격호 총괄회장의 세금 대납을 위한 차입금 상환, 한국에서의 신규사업 투자 등의 용도로 사용을 검토하고 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특히, 신규사업 투자에 대해 경영권 분쟁이 지속되고 있는 만큼 국내에서 새롭게 사업을 시작하며 입지를 다져 나간다는 계획이다.  

SDJ코퍼레이션 관계자는 "롯데가 하지 않고 있는 사업 가운데 지분 인수 및 투자를 통해 신사업을 구상하고 있다"며 "투자 규모와 시기는 결정되지 않았지만, 약 500억원을 국내 신규사업에 투자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앞서 신격호 총괄회장은 지난해 검찰 수사 결과에 따라 국세청으로부터 2126억원의 증여세를 부과 받은 바 있다. 이를 신동주 회장이 지난달 대납했다. 
 
일각에서는 보유주식 매각을 놓고 경영권 분쟁이 마무리에 접어드는 것 아니냐는 해석이 제기되고 있지만, SDJ 측은 경영권 포기와는 전혀 상관이 없다고 분명하게 선을 그었다. 

SDJ코퍼레이션 관계자는 "지분 매각으로 경영권 분쟁을 포기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일본 광윤사는 한일 롯데그룹의 지주회사인 일본 롯데홀딩스의 최대주주로서 31.5%의 의결권을 가지고 있는데 이중 신동주 회장이 광윤사의 50%+1주를 보유하고 있는 대주주인 것은 여전하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