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뉴데일리
    ▲ ⓒ뉴데일리


    일본 정부가 미국산 원유 수입을 확대할 것이라는 업계 전망이 나왔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일본 외무성이 최근 에너지·광물자원 관련 재외공관전략회의에서 미국산 원유 조달 확대를 집중 논의했다. 

    일본은 중동산 원유 의존도를 낮춰 에너지 안보 측면을 강화하고 동시에 미국과의 무역흑자를 줄이는 방안으로 미국산 원유·가스 수입을 확대할 예정이다. 

    소노우라 겐타로 외무성 차관은 "미국이 에너지 수출국이 되려 하고 있다"며 "국제 정세와 에너지 수급 변화에 대응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미국은 1970년대 제1차 석유파동 이후 에너지 안보 차원에서 원유 수출을 금지했지만 2007년 셰일가스 개발 기술 발전을 통해 늘어난 화석연료를 수출하기로 2015년 말 결정했다. 

    일본의 미국산 원유 조달 비중은 지난해 0.3%에 불과했다. 일본은 지난달 6일 도쿄전력홀딩스가 미국산 셰일가스를 처음 수입하면서 미국에서 화석연료 비중을 늘리고 있다. 

    일본 정부가 미국산 원유·가스 수입을 늘리는 것은 중동 원유 의존도에서 벗어나려는 의도가 깔려 있다. 일본은 원유 수입량의 80% 이상을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 등 중동 지역에서 들여온다. 

    이슬람 수니파 극단주의 무장세력인 이슬람국가(IS)로 인해 중동지역의 지정학적 위험이 높아지면 원유의 안정적 조달에 타격을 받을 수 있다는 우려가 있기에 운송비 등 원유도입 비용 측면에서는 미국산이 중동산에 비해 불리하지만 에너지 안보 측면에서는 유리하다는 게 업계의 시각이다. 

    업계는 일본이 미국산 원유·가스 수입을 늘리는 이유가 도널드 트럼프(Donald Trump) 정부가 일본과의 무역 불균형을 앞세워 가할 통상압박을 피하려는 대응책으로도 분석한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지난 10일 트럼프 대통령과 미국 워싱턴DC에서 정상회담을 하고 안보·경제 동맹을 다시 한번 확인했다. 

    일본이 미국산 원유 수입을 늘리면 일본의 대미 무역흑자는 줄어들 수 있다. 지난해 대미 무역흑자 규모는 689억달러로 독일을 제치고 2위로 올라섰다. 

    한편, 국내 에너지 업계도 미국산 셰일가스 수입에 나서고 있다. 한국가스공사와 SK E&S 등 가스 발전사업자들이 셰일가스 수입에 나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