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 분산 구조' 적용…대용량 미디어 초저지연으로 원활하게 전송
  • ⓒKT
    ▲ ⓒKT

     

    [바로셀로나(스페인)= 전상현 기자] KT가 MWC 2017에서 평창 5G 규격 기반의 '5G 네트워크 환경(5G End-to-End 네트워크)'을 공개했다고 28일 밝혔다.

    5G 단말, 기지국과 코어 장비를 연동해 완전한 5G 네트워크를 선보인 건 이번이 처음이다.

    현재까지의 5G 기술은 무선 전송속도 향상과 효율적 커버리지 확보를 위해 기지국과 중계기 등 네트워크 장비와 기술 개발만이 우선시 됐다. 하지만 5G 기술이 고객에게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선 전체 인프라를 관리하는 코어 네트워크의 개발과 상호간 연동이 필수다.

    KT가 최근 삼성전자와 공동 개발한 '5G 네트워크 환경'은 기지국과 단말이 무선으로 연결됐을 뿐 아니라, 컨트롤 타워 역할을 수행하는 코어 네트워크 장비도 연동한다.

    또한 KT는 '5G 네트워크 환경'에 지금까지 데이터 트래픽을 중앙 네트워크 센터에서 집중 처리해야만 했던 기존 4G(LTE) 네트워크 구조를 개선한 '5G 분산 구조' 기술을 적용했다.

    '5G 분산 구조' 기술을 활용하면 데이터 트래픽을 처리하는 코어 네트워크를 가상화해 원하는 지역 어디든지 손쉽게 분산 배치 할 수 있다.

    '5G 네트워크 환경'은 세계이동통신사업자연합회(GSMA) 공동 주제관 '이노베이션 시티(Innovation City)'에 위치한 KT 부스 내 5G Zone에서 체험 가능하다.

    전홍범 KT 인프라연구소장 전무는 "세계최초 5G 시범서비스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향후 지능형 5G 네트워크를 완성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