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그린 부츠 얼라이언스(WBA)와 약 2년간 사전 준비, 출점 채비 본격화스타필드 하남과 명동서 동시에 매장 공사 착수
  • ▲ Boots 명동본점 조감도. ⓒ이마트
    ▲ Boots 명동본점 조감도. ⓒ이마트

    이마트가 헬스앤뷰티(H&B)스토어 ‘부츠(Boots)’매장을 선보이기 위해 본격적으로 나선다.

    이마트는 국내 ‘부츠’ 대표 점포가 될 스타필드 하남점과 명동본점 공사를 시작했다고 2일 밝혔다. ‘부츠’ 스타필드 하남점은 상반기 내, 명동 신한금융센터 빌딩에 위치한 명동 본점은 3분기 중 개점할 예정이다.

    이마트는 월그린 부츠 얼라이언스(Walgreen Boots Alliance, 이하 WBA)와 2년여간에 걸쳐 한국 시장에 ‘부츠’를 선보이기 위한 준비를 진행해 왔으며, 지난해 양사 간 프랜차이즈 파트너쉽을 체결한 바 있다.

    WBA는 2014년 12월 Walgreens와 Alliance Boots 합병으로 만들어졌다. 연매출 145조원의 미국과 유럽에서 의약품, 건강 및 일상생활 관련 상품을 판매하는 가장 큰 유통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특히 영국 1위 드러그스토어 브랜드인 부츠(Boots) 등 11개국에 1만3100개 이상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다.

    이마트와 WBA는 한국 시장에 대한 이마트의 유통 노하우와 영국 1위 헬스&뷰티 회사인 WBA의 유통 경쟁력을 토대로 한국 ‘부츠’의 브랜드 콘셉트, 상품 구성, 매장 운영 등 사업 모델을 확정했다.

    이를 바탕으로 스타필드 하남점과 명동본점을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을 제안할 수 있는 ‘헬스케어’와 ‘뷰티’, ‘식음’까지 갖춘 ‘토탈 솔루션’ 매장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이마트는 영국 ‘부츠’ 매장 운영 노하우를 적용해, 크기와 상권에 따라 세분화한 한국 ‘부츠’를 전개할 계획이다.

    영국 ‘부츠’의 경우, 매장을 대형 전문점, 기본형, 컴팩트형 크게 3가지로 나누고 뷰티, 헬스케어, 식음 등의 상품 비중을 각 매장 크기와 상권에 맞게 탄력적으로 적용해 운영하고 있다.

    부츠 스타필드 하남점은 복합쇼핑몰 내 위치하는 특성을 고려해 약 190평 규모를 갖춘 기본형 점포로, 부츠 명동본점은 380평 규모의 대형 전문점으로 출점을 진행할 예정이다.

    부츠 명동본점은 No.7으로 대표되는 부츠 자체 브랜드와 피코크, 센텐스와 같은 이마트 PL상품 등 차별화 상품을 선보인다는 방침이다.

    정준호 이마트 부츠 사업담당 부사장은 “이마트와 영국 부츠가 전략적 제휴를 통해 한국 시장에서 부츠의 성공적 런칭을 준비해왔다”며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을 제안하는 신개념 헬스&뷰티 매장 부츠를 국내에서 곧 만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