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국민카드
    ▲ ⓒ국민카드



    KB국민카드가 각종 카드 관련 범죄에 대응하고자 인공지능(AI) 기술 중 하나인 '딥러닝(Deep Learning)'을 적용한 부정사용방지시스템(FDS : Fraud Detection System) 개발에 들어갔다.

    7일 국민카드에 따르면 오는 3분기 중 본격적인 가동될 예정인 부정사용방지시스템은 딥러닝 기술을 통해 기계 스스로 정상·이상거래 패턴을 학습하고 분석해 각종 부정거래를 탐지한다.

    딥러닝이 적용된 이 시스템에서는 사전에 설정된 위험도 측정 방식이 아닌 기계 스스로 정상 거래 패턴과 부정 거래 패턴을 분석 및 학습해 이상 거래 여부를 판별하고 적발한다.

    국민카드는 이 시스템으로 고객들의 사용 패턴 분석을 기반으로 개인별 특성을 반영한 이상 거래 징후를 자동으로 탐지 가능하도록 할 계획이다.

    또 향후 △카드발급 △장기카드대출(카드론) △할부금융 △선불카드 △가맹점 등 모니터링 대상 업무를 늘리고 홈페이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등 이상 거래 탐지 대상 채널도 대폭 확대할 예정이다.

    온라인 거래 증가 추세에 맞춰 e-FDS 기능도 대폭 강화하고 오프라인 부정사용방지시스템과의 연계성도 높이는 등 온라인·모바일 채널을 통한 신종 금융 사기에 대한 대응력과 상시 모니터링 역량도 한층 강화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초·분 단위 연속 거래, 새벽시간대 고액 사용 등 부정 거래가 의심되는 경우 일정 시간 카드 결제를 자동 차단하고 정상 거래 여부를 확인하는 제한적 승인제한 시스템(FAD)과 위조된 해외발행카드가 국내에서 사용되는 것을 막기 위한 해외발행카드 FDS시스템도 도입할 예정이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이번 부정사용방지시스템 업그레이드를 통해 진화되고 있는 카드 관련 각종범죄에 대한 사전 대처 능력을 강화하고 거래 안정성을 높여 고객들이 안심하고 카드를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게 될 것"이라며 "앞으로 다양한 신기술과 축적된 빅데이터 분석 역량을 활용해 지능화되는 카드 관련 부정사용 시도에 적극 대응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딥러닝은 1980년 후쿠시마 쿠니히토가 소개한 인공 신경망인 네오코그니션에서 처음 등장한 개념으로 컴퓨터(기계)가 사람처럼 스스로 생각하고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을 의미한다.

    인간이 다양한 데이터 속에서 패턴을 분석하고 사물을 구분해 내는 정보처리 방식과 같이 컴퓨터(기계)가 사물을 구별할 수 있도록 학습시켜 스스로 인지·추론·판단이 가능하도록 하는 인공신경망을 바탕으로 한 기계학습(머신러닝) 방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