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객 감소 현실화… 재산세 감면-고용 지원금 추진

  • ▲ 국내 관광업계에 재산세 감면이나 고용유지 지원금을 지급하는 방안이 추진될 전망이다. ⓒ 뉴데일리
    ▲ 국내 관광업계에 재산세 감면이나 고용유지 지원금을 지급하는 방안이 추진될 전망이다. ⓒ 뉴데일리


국내 관광업계에 재산세 감면이나 고용유지 지원금을 지급하는 방안이 추진될 전망이다. 

중국의 고고도 미사일 방어 체계(사드·THAAD) 보복에 따른 한국 여행 금지 조치로 우리 관광업계의 막대한 타격이 예상되자 서울시와 행정부 등 중앙자치부가 종합 대책 마련에 나섰다. 서울시는 이르면 이달 말께 종합대책을 내놓을 계획이다. 

12일 서울시에 따르면 앞서 진행된 사드 보복 관련 민관합동 긴급 대책회의서 관광업계 관계자들은 현실적인 자금 지원책을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은 재산세 감면, 교통유발분담금 감면, 실업대책 등을 요구했다. 

이에 서울시는 즉각적인 피해가 예상되는 호텔업계 자치구세인 지방세를 줄여주는 방안을 두고 행정자치부와 논의 중에 있다. 

또 내수활성화를 위해 숙박업체 객실요금을 10%이상 인하하면 지자체가 조례를 통해 재산세를 최대 30% 깎아준다는 계획이다. 

중국의 사드 보복으로 관광객 감소에 따라 관광업계 실직이 우려되는 경우 해당 업체에 고용유지지원금을 주는 방안도 고용부와 협의 중에 있다. 

이에 정부 관계자는 "중국 관광객 감소로 지역 관광업 위축 피해를 줄이기 위해 국내 관광객이라도 지역 숙박업소를 더 이용하도록 내수를 살리겠다는 취지"라고 밝혔다. 

서울시는 이밖에도 정부의 요청이 있으면 호텔업계 등의 교통유발 분담금을 깎아주는 방안 등을 검토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