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질서확립 TF 구성, 이상급등종목 모니터링허수호가·시세교란 행위 등 적발 시 과징금 부과
  • 조기 대선 정국으로 인해 대선후보와 연관된 기업들의 주가가 들썩이고 있다.

    이에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검찰, 한국거래소 등 금융당국은 시장질서확립 TF팀을 구성하고 정치테마주와 관련해 집중 단속에 나설 계획이다.

    13일 금융위원회는 정치테마주 관련 불공정거래를 집중 모니터링해 협의가 발견될 경우 무관용으로 엄중 조치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미 금융감독원은 지난 1월 9일부터 정치테마주 특별조사반을 운영 중이다.

    현재 8개 종목에 대해 조사 중이며 제보 접수된 4개 종목과 자체 모니터링으로 인지한 1개 종목 등 5개 종목을 정밀 분석하고 있다.

    한국거래소 역시 총 150개 종목을 정치테마주로 분류해 집중 모니터링하면서 불건전 주문 위탁자에 예방조치요구(201건), 수탁거부(65건), 장중건전주문안내(379건) 등을 실시했다.

    금융위원회는 기관 간 정보를 공유하면서 시장질서교란행위에 대해 과징금을 적극 부과한다는 방침이다.

    금융위원회 관계자는 “합동점검반 상시 운영을 통해 국내외 시장동향, 주가조작, 내부자거래, 공시위반 등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할 계획”이라며 “정치테마주 이상급등 확산으로 대규모 투자자 피해가 우려되는 경우 실시간 예방조치 및 해당 종목명 공표 등을 통해 투자유위안내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정치테마주는 기업실적과 관계없이 주가 변동성이 크다는 특징이 있다.

    이를 불공정거래에 악용하는 방식은 주로 허수호가를 제출해 주가를 띄우거나 상한가 근접 시점에 대량의 상한가 주문을 제출, 다음날 주가가 상승하면 보유물량을 매도하는 것이다.

    이밖에도 소량의 매수·매도 주문을 반복해 체결한 후 시세를 변동시켜 매수세를 유인하는 방법도 있어 투자 주의가 필요하다.

    실제 지난 금요일 헌법재판소 판결문을 읽는 약 30분 동안 주요 정치테마주의 거래대금은 대폭 늘었다.

    DSR이 800억원, 인터엠은 450억원, 우리들제약은 290억원, EG 230억원, 바른손이 180억원, 안랩이 120억원 등 이들 기업만 약 2000억원의 규모의 거래대금이 오고 간 것이다.

    이후 이들 기업은 대선주자와 관련이 없다고 공시했지만 금융당국은 여전히 의심의 눈초리를 보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