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XSW 액셀러레이터 시상식…10개 부문 수상회사 및 특별상 발표
  • ▲ 최고의 혁신기술상을 받은 헬리오웍스 팀ⓒ뉴데일리경제
    ▲ 최고의 혁신기술상을 받은 헬리오웍스 팀ⓒ뉴데일리경제

전세계 우수 기술기업을 선정하는 SXSW 액셀러레이터 어워즈가 3월 12일(현지시간) 텍사스 오스틴 시 힐튼 오스틴 다운타운에서 열렸다. 

SXSW 액셀러레이터 어워즈는 전세계에서 출품된 500점 이상 작품들 중 예선을 통과한 50개 기술기업을 선정, 이들이 심사위원 앞에서 공개 피치를 거친 후 그 중 가장 우수한 기술을 보유한 기업을 10개 부문에 수상하는 행사다. 

예선만 통과해도 그 중 71%가 펀딩을 받고 19%가 대기업과 병합되는 등, SXSW 액셀러레이터는 우수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들에게 막대한 기회를 제공하는 장소이기도 하다. 9년 전 트위터가 세상에 알려진 것도 바로 SXSW 액셀러레이터에서였다. 

2017년 SXSW 액셀러레이터에서는 예선통과 회사 50개 중 17개가 미국 외 국가 법인이며, 이 비율은 해마다 늘어나고 있다. 

아래는 2016년 SXSW 액셀러레이터 최종 수상기업들이다. 

일반경쟁 부문 

증강현실 및 가상현실 기술 부문 Augmented and Virtual Reality Technologies 
람픽스 Lampix - San Francisco, CA 
람픽스는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클라우드 플랫폼을 이용해 표면을 스마트 표면으로 바꿔줌으로써 안경 없이도 증강현실을 경험할 수 있게 해준다. 

기업 및 스마트 데이터 기술 부문 Enterprise and Smart Data Technologies 
딥식스에이아이 Deep 6 AI - Pasadena, CA
딥식스에이아이는 진료기록에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해 더욱 많은 환자들이 더욱 신속하고 정확한 치료를 받을 수 있게 해준다. 

건강 및 웨어러블 기술 부문 Health and Wearables Technologies 
사운드 스카우츠 Sound Scouts - Sydney, New South Wales, Australia
사운드스카우트는 게임기반 기술을 이용해 청력이상을 쉽고 간단하게 발견할 수 있게 해준다. 

혁신 세계 기술 부문 Innovative World Technologies 
심블.io Thimble.io - Buffalo, NY
심블은 초보자가 쉽게 전기공학을 이해할 수 있게 해주는 교구다. 

지불 및 핀테크 기술 부문 Payment & Fintech Technologies 
시노트 CNote - Oakland, CA
시노트를 이용하면 저축한 금액이 40배 더 이자를 받고 100%의 소셜 임팩트까지 거두게 된다.

보안 및 지불 기술 부문 Security & Payment Technologies 
유니파이아이디 UnifyID - San Francisco, CA
유니파이아이디는 사람들이 갖고 있는 각자 고유한 특징을 이용한다. 기계학습과 센서 데이터를 결합해 도용을 줄이고 사용자 경험도 향상시킬 수 있다. 

소셜 및 문화 기술 부문 Social and Culture Technologies 
릴리 Lily - San Diego, CA
여성들이 옷을 고르고 구매할 수 있게 해주는 앱으로, 옷에 대한 여성의 기분이나 느낌, 원하는 바를 이해할 수 있는 인지 엔진 기술을 채택했다. 

스포츠 기술 부문 Sports Technologies 
브리지 Brizi - Toronto, Canada
브리지는 스태디엄에서 팬들이 생산해내는 콘텐트를 자동화하고 현금화할 수 있게 해준다. 팬들이 증강현실 로봇 카메라를 제어해 즉석에서 사진을 찍어 공유할 수 있다. 

교통 기술 부문 Transportation Technologies 
스플트 SPLT - Austin, TX
스플트는 전세계인들의 통근 방식을 바꿔줄 교통 플랫폼으로, 폐쇄적 네트워크 상에서 카풀을 할 수 있게 해준다. 

특별상 

최고의 1분 피치 Best One Minute Pitch 
렉소디 Lexody - New York, NY
외국어 교환 학습을 위해 네이티브 스피커와 직접 연결해주는 앱. 

최고의 자력기업 Best Bootstrap Company 
카이미라 KYMIRA - Reading, United Kingdom
스마트 스포츠웨어 통해 의학 혁신을 가능하게 해주는 혁신적 비즈니스 모델이다. 

최고의 혁신기술 Most Innovative Company 
헬리오웍스 Helixworks Technologies - Cork, Ireland
헬릭스웍스는 바이오테크 연구를 위해 합성 DNA를 만들어주며 DNA의 디지털 데이터를 저장하는 기술을 개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