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지 서민층 대상 주거환경개선 자금 지원
  • ▲ KB국민은행은 지난 8일 KB마이크로파이낸스미얀마 설립에 대한 현지 금융당국의 최종 인가를 취득하고, 15일부터 미얀마 양곤 1호점 영업을 개시한다. ⓒKB국민은행
    ▲ KB국민은행은 지난 8일 KB마이크로파이낸스미얀마 설립에 대한 현지 금융당국의 최종 인가를 취득하고, 15일부터 미얀마 양곤 1호점 영업을 개시한다. ⓒKB국민은행

    국민은행이 미얀마 서민층을 대상으로 주거환경개선 자금 지원에 나선다.

    KB국민은행은 15일 미얀마 양곤에 KB마이크로파이낸스 1호점 영업을 개시한다고 밝혔다.

앞서 국민은행은 지난 8일 KB마이크로파이낸스미얀마(이하 KB미얀마법인) 설립에 대한 현지 금융당국의 최종 인가를 취득했다.

현지 마이크로파이낸스사로는 최초인 KB미얀마법인은 미얀마 정부 및 NGO와의 협업을 통해 주거환경이 열악한 미얀마 저소득층 및 서민층에게 주택 개량, 신축 자금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후 행정수도인 네피도 및 제2의 경제중심지인 만달레이 등으로 영업망을 연내 확대할 계획이다.

국민은행은 전국적인 영업망 구축을 통해 미얀마 마이크로파이낸스 시장의 외국계 선도기관으로 발돋움 한다는 전략이다.
 
앞서 윤종규 은행장은 지난 2월 미얀마 방문 시 미얀마 건설부, 주택개발건설은행과 3자간 MOU를 체결한 바 있다.

당시 미얀마 건설부의 주요 정책과제인 서민주택 공급확대에 적극 협조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저소득층이 약 90%인 미얀마는 서민층 대상 소액대출 수요가 높은 시장"이라며 "서민금융과 주택금융 노하우를 바탕으로 KB미얀마법인의 빠른 성장이 기대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