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사 마무리 단계…부족자금 3조 이를 듯



금융당국과 산업은행이 대우조선해양의 유동성 지원 방안을 두고 깊은 고민에 빠졌다. 

당초 금융당국은 지난 2015년 서별관회의서 4조2천억원을 지원한 이후 "더이상의 추가 지원은 없다"고 못박은 것만 수차례다. 하지만 대우조선의 수주절벽이 예상외로 큰 데다가 소난골 드릴십 인도 협정까지 난항에 봉착하면서 돈줄이 말라버렸다. 

올 한해 대우조선의 유동성 부족금은 3조원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금융당국 중심으로 대우조선에 자율협약이나 워크아웃을 통한 상환유예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15일 채권단인 산업은행과 금융당국은 유동성 지원안을 대우조선의 지난해 회계 결산 보고서와·실사보고서가 나오는 시기에 내놓겠다는 입장이다. 보고서는 23일 발표된다. 

이날 대우조선 워크아웃설이 나오기는 했지만 산은과 금융당국 모두 이를 부인했다. 

산은 측은 "대우조선의 자구노력, 수주 및 유동성 상황 등을 점검하는 단계"라면서 "대우조선 경영 정상화를 위한 대응방안을 종합적으로 검토중에 있다"고 밝혔다. 



  • 지금껏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 등 국책은행이 대우조선 '자금줄' 역할을 해왔다. 하지만 국책은행에 가중된 부담을 시중은행과 회사채 채권자 등 모든 이해관계자와 나누려는 움직임이 보이고 있다. 

    산업은행 이동걸 회장은 지난달 기자회견서 대우조선 회생 방안 중 하나로 "시중은행이 대우조선 여신 한도를 복원하는 방법도 있다"고 제시한 바 있다. 

    금융권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 실사 보고서를 작성 중인 삼정회계법인 측은 초안에 내년초 부족자금이 3조원에 이른다고 적은 것으로 전해졌다. 

    즉 정부가 신규 자금을 지원하지 않을 경우 유동성 위기가 도래하는 것은 맞지만 4월 위기설은 넘길 것으로 보인다. 

    대우조선해양은 올해 9400억원의 회사채를 상환해야 하는데 이중 4월 만기가 4400억원에 이른다. 

    동시에 오는 5월 9일 대통령 선거가 치러지기 때문에 신규 자금 투입 여부 역시 차기정부에서 결정할 공산이 커졌다.  

    정부 관계자는 "워크아웃도 유동성 지원 방안 가운데 하나"라면서 "구체적으로 정해진 방향은 없다. 보고서가 나온 뒤에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