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업계, 한국여행상품 판매 금지 직격타…"종전 예약만"

'관광객 절벽' 현실화…면세점 매출 20~30% 급감

연합뉴스 기자 프로필보기 || 최종편집 2017.03.21 08:45:16

  • 트위터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구글 북마크 
  • 네이트온 쪽지 
  •   
  • 프린트
  • 메일
  • 스크랩
  • 목록
  • 글자크기
  • 크게
  • 작게

▲한산한 면세점. ⓒ연합뉴스


중국 정부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보복으로 중국인 관광객(유커·遊客)이 줄어들면서 관광업계가 직접적인 타격을 받고 있다. 중국 정부의 자국 여행사에 대한 한국여행상품 판매 금지 조치 시작일인 지난 15일 이후 서울시내 면세점의 매출이 크게 줄어드는가하면 호텔과 여행사에는 중국인 예약이 들어오지도 않고 있다.

업계 관계자들은 지금 당장보다는 4월 이후 관광객 '절벽'이 현실화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가장 큰 타격을 받은 곳은 매출의 70~80%를 중국인 관광객에 의존하는 면세점들이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롯데면세점의 지난 주말(18~19일)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2016년 3월19~20일)보다 25% 줄었다. 올 들어 꾸준히 전년대비 20% 이상의 매출 성장세를 지속했던 것을 감안하면 상당히 큰 폭으로 감소한 것이다.

롯데면세점 관계자는 "중국여행사들의 한국관광상품 판매금지가 시작된 지난 15일부터는 계속 감소 추세"라며 "아직 개별관광객은 있지만, 단체관광객 감소가 매출 감소에 큰 영향을 미친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른 면세점도 마찬가지다. 같은 기간 서울 신라면세점 매출도 지난해에 비해 20% 이상 줄어들었다.

신라면세점 관계자는 "15일 입국한 사람이 일부 남아 주말까지는 '관광객 절벽'이라고 할 정도는 아니었다"면서도 "보통 중국인들이 4박5일 일정으로 한국에 오기 때문에 이번 주부터 관광객이 크게 줄어들기 시작할 수 있다"고 말했다.

갤러리아 면세점 매출도 지난 15일 이후 지난해보다 30% 정도 감소했다.

갤러리아 면세점 관계자는 "15일 이전에 온 사람들이 있어 지난주까지는 괜찮았지만, 당분간 더 좋아질 일이 없으니 난감하다"며 "동남아 등으로 시장을 다변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실질적으로 효과가 나려면 시간이 더 필요하다"고 전했다.

HDC신라면세점의 15일 이후 매출은 직전주보다 30% 이상, 신세계면세점도 같은 기간 지난달 평균 하루 매출보다 약 35% 각각 감소했다.

호텔업계도 울상이다.

서울 명동의 한 비즈니스호텔 관계자는 "현재는 15일 이전에 예약한 중국인 개별관광객들이 있어 중국인 손님이 급격하게 줄진 않았다"면서도 "단체관광객뿐만 아니라 개별관광액 예약도 줄었다"고 말했다.

이 호텔의 중국인 비중은 30% 정도인데, 이 중 3분의 1이 벌써 사라졌다.

이 관계자는 "지금처럼 예약이 아예 안 들어오면 이번 달보다 4월이 더 걱정"이라고 토로했다.

여행사들도 예약이 아예 없는 상태다.

여행업계 관계자는 "15일이 되기 전부터 이미 예약이 안 들어왔다"며 "지금은 그 전에 예약한 손님들이 있어서 영업은 하고 있지만, 5월 초에 중국 노동절 연휴도 있는데 4월부터는 이 난관을 어떻게 헤쳐 나가야 할 지 막막할 지경"이라고 호소했다.

그는 이어 "관광 상품 금지가 풀리고 분위기가 회복된다고 하더라도 지금 중국 현지의 송객 여행사들의 한국 담당 부서가 아예 없어진 곳이 많아 조직 등이 다시 생기려면 시간이 또 걸릴 것"이라고 말했다.
보도자료 및 기사제보 press@newdaily.co.kr
[자유민주·시장경제의 파수꾼 – 뉴데일리 newdaily.co.kr]
Copyrights ⓒ 2005 뉴데일리뉴스 - 무단전재, 재배포 금지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  
  •  
  •  
  •  
  •    
  • 맨 위로


홈플러스, 죠스바·수박바 30년 만에 리뉴얼 출시
홈플러스가 창립 20주년을 맞아 롯데제과와 손잡고 죠스바와 수박바를 리뉴얼한 ‘죠스통’, ‘수박통’을 단독 출시한다고 6일 밝혔다.‘죠스통’과 ‘수박통’은 474ml 파인트(pint) 크기 떠먹는 아이스크림으로, 오리지널의 맛과 식감을 유지하면서 용량은 기존(75ml) 대비 6배 이상으… [2017-04-06 16:13:42] new
이베이코리아- 매일유업 '맞손'… 전용 상품 개발 등 협력
이베이코리아가 매일유업과 지난 5일 전북 고창 ‘상하농원’에서 JBP(Joint Business Plan) 체결 조인식을 가졌다고 6일 밝혔다.체결식에는 이베이코리아 전항일 부사장과 매일유업 어경찬 전무가 각 사 대표로 참석해 협력 강화 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양사는 향후 상품 빅데이… [2017-04-06 16:12:37] new
삼광글라스, 봄 맞이 인천 창고 대개방… 최대 80% 할인
삼광글라스는 유리밀폐용기 글라스락과 프리미엄 쿡웨어 등을 최대 80% 할인 판매하는 인천 창고 대개방 행사를 8일부터 16일까지 9일간 진행한다고 6일 밝혔다.행사 기간 중 삼광글라스의 대표 브랜드 글라스락을 비롯해 시트램, 베카, 셰프토프 쿡웨어 및 봄철 나들이 용품으로 제격인 텀블… [2017-04-06 16:10:56] new
쌍용차, 'G4 렉스턴' 출시 대비 해고자 60여명 추가 복직
쌍용자동차가 새 대형 SUV 'G4렉스턴' 출시에 앞서 해고자 추가 복직을 진행한다. 6일 쌍용차 노사에 따르면 회사는 지난 3월 중순부터 G4 렉스턴 양산을 앞두고 라인 운영 방안과 전환배치 기준 마련을 위한 노사간 협의를 진행해 왔다. 노사는 생산물량 확대에 따라 추가 복직 인원 60여명을… [2017-04-06 16:08:36] new
신한카드, 해외사업 초기 출혈 불가피…인니 170억원대 손실
전업 카드사 중 해외 진출이 가장 활발한 신한카드가 사업 초기 자금 출혈이 상당하다. 현지 대기업과 합작으로 기대를모았던 인도네시아 법인이 지난해 한 해동안만 170억원이 넘는 손실을 봤기 때문이다. 6일 업계와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신한카드의 해외 법인인 유한회사신한파이낸스·신… [2017-04-06 16:06:45] new
 

포토뉴스

0 1 2 3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