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정부, 증거 확인 발표…르노 '부인'"QM3 르노와 같은 엔진 사용, 철저한 정부 검증 필요"
  • ▲ QM3.ⓒ르노삼성자동차
    ▲ QM3.ⓒ르노삼성자동차

    프랑스 정부가 르노의 디젤차량에서 배출가스 조작 증거를 발견했다고 발표하면서 '제2의 폭스바겐 사태'가 우려된다. 특히 유럽에서 인기가 높은 소형 SUV '캡처(국내명 QM3)'가 이번 사태의 중심에 있어 국내에도 불똥이 튈지 귀추가 주목된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프랑스 재정경제부는 지난 20일(현지시간) 보도자료를 통해 공정거래국(DGCCRF) 조사결과 폭스바겐, 르노, 피아트 크라이슬러, 푸조 시트로엥의 배출가스 조정 장치가 조작됐음을 보여주는 증거가 발견됐다고 발표했다.

    공정거래국은 지난해 11월 르노가 배출가스 조작을 했다고 결론 짓고, 이를 사법당국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프랑스 정부는 2015년 9월 폭스바겐 사태 발생 직후 디젤차량 86종에 대한 배출가스 시험을 시행한 바 있다.


    당시 조사에서 르노의 캡처는 실내 시험과 실도로 주행 시 질소산화물 배출량이 5배 이상 차이가 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에 프랑스 정부는 캡처 차량의 배출가스 조작 여부에 대한 검증을 진행한 바 있다.


    따라서 이번 프랑스 정부가 지목한 르노의 조작 차량에 캡처가 포함된 것으로 추정된다.


    문제는 르노삼성자동차가 캡처를 QM3란 이름으로 국내에 수입·판매하고 있다는 점이다. QM3는 르노의 스페인 공장에서 생산, 들어오고 있어 사실상 캡처와 동일 모델이다. 실제로 QM3는 지난해 환경부의 실외 도로주행 시 질소산화물 배출 실험에서 실내인증기준(0.08g/㎞)의 17.0배 높게 나타난 바 있다.


    또 지난해 진행된 결함확인검사에서도 QM3는 질소산화물, 탄화수소+질소산화물 2개 항목에서 배출기준을 초과한 것으로 밝혀졌다. 캡처와 마찬가지로 QM3에서도 배출가스 문제가 발생했지만, 우리 정부는 프랑스와는 다른 태도를 보이고 있다.


    환경부는 QM3 차량에 대해 "입자상물질 저감장치인 매연포집필터(DPF)와 질소산화물 저감장치인 배출가스재순환장치(EGR)의 노후화나 제어 문제일 뿐 조작은 아니다"고 판단하고 있다.


    르노삼성 역시 "QM3는 캡처를 기반으로 한 모델이지만, 수입 과정에서 환경부의 기준에 맞춰 배출가스 기준을 충족하도록 변경했다"며 "배출가스 조작은 사실무근"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폭스바겐의 경우도 수입 과정에서 같은 자동차 인증을 받았지만, 배출가스 조작 여부는 해외에 판매된 차량과 같았다. 향후 역풍이 우려되는 대목이다.


    한 자동차 업계 관계자는 "완성차 회사에서 차량에 대한 모든 정보를 수입사에 전달하지 않는다"며 "폭스바겐의 경우도 이 때문에 리콜까지 긴 시간이 소요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법무법인 바른의 하종선 변호사는 "르노삼성의 QM3도 르노 캡처와 같은 디젤 엔진을 사용하기 때문에 조작이 이뤄졌을 가능성이 있다"며 "환경부는 이를 조사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프랑스 정부가 피아트 크라이슬러, 푸조 시트로엥에서도 조작 증거가 발견됐다고 밝힘만큼 이 역시 조사가 필요하다"며 "질소산화물은 국민 건강에 심각한 악영향을 미치는 만큼 철저한 검증이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