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상무부, 오는 29일 후판 반덤핑 최종판정 발표업계, 최종판정 전 강경 기조 자칫 역효과 불러올 수 있다 지적
  • 권오준 포스코 회장이 지난 10일 주총 후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질문에 답하고 있다.ⓒ뉴데일리
    ▲ 권오준 포스코 회장이 지난 10일 주총 후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질문에 답하고 있다.ⓒ뉴데일리

     

    국내 철강사들이 미국 무역 규제에 강경 대응을 예고했다. 3월말로 예정된 후판, 유정용강관 반덤핑 최종판정에서 높은 관세가 부과될 경우 제소 등을 통해 적극 대처하겠다는 방침이다. 일각에서는 트럼프 정부에 맞선 국내 철강사들의 이같은 반응이 자칫 미국을 자극하는 역효과를 낼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있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포스코, 세아제강 등 국내 철강사들은 3월말 미국 상무부의 후판, 유정용강관 반덤핑 최종판정 발표를 기다리고 있다. 이번 발표에서 예비판정을 뒤짚는 결과가 나온다면 국내 철강업계는 강력하게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이휘령 세아제강 사장은 지난 24일 주총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미국 무역 기조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밝혔다. 코앞으로 다가온 유정용강관 반덤핑 최종판정에 크게 걱정하지 않는 듯 했지만, 납득할 수 없는 결과가 나온다면 적극적으로 방어하겠다는 의중을 내비쳤다.

     

    이휘령 사장은 "미국 보호무역주의와 관련해 여러가지 상황을 검토하고 있다"면서 "이르면 3월말 유정용강관 반덤핑 최종판정이 내려질 것으로 예상된다.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대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부당한 관세가 결정되면 적극적으로 대처해 나가겠다는 방침도 전했다. 이 사장은 "예전 포스코와 같이 61% 달하는 반덤핑 관세가 결정되면, 미국 ICT에 바로 제소할 것"이라면서도 "미국 상무부도 이를 잘 알기에 고관세를 부과하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지난해 10월 미국 상무부는 한국산 유정용 강관에 대한 1차년도 연례재심 반덤핑 예비판정에서 원심 최종판정보다 최대 9.83%P 인하된 반덤핑 마진율을 결정한 바 있다. 당시 세아제강 관세는 원심 12.82%에서 3.80%로 9.02%P 인하됐다.

     

    이에 앞서 국내 업계 맏형인 포스코도 미국 무역 규제에 대한 계획을 내놨다.

     

    권오준 회장은 지난 10일 주총 후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오는 29일 발표되는 미국 후판 반덤핑 최종판정에 주목하고 있다"면서 "열연강판 같은 사태가 재현된다면 만사를 제쳐두고 WTO 제소에 집중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후판 반덤핑 문제가 잘 해결된다면 올 11월로 예정된 미국 열연강판 연례재심에서 관세를 낮추는데 최대한 노력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미국 상무부는 지난해 8월 한국산 열연강판에 최대 61% 반덤핑 관세를 부과하기로 최종 결정했다. 당시 포스코는  반덤핑 관세 3.89%, 상계 관세 57.04%로 총 60.93%의 관세를 판정받았다.

     

    57% 달하는 상계관세가 부당하다고 여긴 포스코는 관세 결정 후 WTO에 제소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포스코는 지난해부터 줄곧 WTO에 제소할 것을 주장하고 있지만, 정부가 기다려달라는 입장을 보여 거기에 맞춰가고 있는 상황이다.

     

    업계는 국내 철강사들의 이같은 반응이 자칫 미국을 더 자극할 수 있다고 우려한다. 최종판정 전 사전방어 차원의 말일 수 있지만 더 큰 갈등을 불러올 수 있는 가능성도 있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대(對)미 열연강판 수출길이 사실상 막힌 포스코는 후판에 더욱 집중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면서 "그렇기에 더욱 민감하게 반응하는거 같다"고 말했다. 이어 "사전방어 차원이라고 하지만 과하면 미국을 크게 자극하는 역효과가 생길수도 있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