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900억 쥔 최대 사채권자…출자전환 50% vs 90% 기로

  •  
  • ▲ 대우조선해양의 채무재조정안이 첫발부터 삐걱거리고 있다. ⓒ 뉴데일리
    ▲ 대우조선해양의 채무재조정안이 첫발부터 삐걱거리고 있다. ⓒ 뉴데일리

대우조선해양의 채무재조정안이 첫발부터 삐걱거리고 있다. 

기관·개인투자자들은 채무재조정에 부정적인 데다가 대우조선 회생의 캐스팅보트를 쥔 국민연금은 쉽사리 입장을 정하지 못하고 있다. 

대우조선이 측이 직접 국민연금을 만나 설득에 나선다는 계획이지만 국민연금은 어떤 방식으로든 손실을 볼 수밖에 없는 입장이라 난감해하고 있다. 

28일 금융권에 따르면 국민연금은 이날 비공식 회의를 열고 대우조선 회사채 방안을 논의하기로 했다.

국민연금은 이후 투자관리위원회와 투자위원회를 잇따라 열고 최종 입장을 내놓을 것으로 보인다. 국민연금은 회사채 전체 발행 잔액의 30%에 달하는 3900억원 어치를 보유하고 있다. 

국민연금의 입장에 따라 전체 투자자들의 채무조정에 관한 기류가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 

국민연금은 내부에서는 채무재조정 조건으로 비출자전환 자금에 대한 우선 상환, 대주주인 산업은행의 추가 감자 등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다만 산업은행은 지난해 이미 감자를 단행한 데다 우선 상환 보장은 다른 사채권자들 간의 소송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반대하고 있다. 

현재 투자자들은 사실상 손실이 불가피한 채무 재조정안에 동의하는데 비판적이다. 채권단들의 구조조정 실패로 투자 실패가 이어졌다는 인식이 강하다.  

특히 회사채와 기업어음 투자자쪽은 향후 손실 규모에 따라 소송전까지 준비하고 있다. 

  • ▲ 금융당국은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이 대우조선에 2조9천억원의 신규 자금을 지원하는 전제 조건으로 전체 이해당사자의 채무재조정을 내걸었다. ⓒ 뉴데일리
    ▲ 금융당국은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이 대우조선에 2조9천억원의 신규 자금을 지원하는 전제 조건으로 전체 이해당사자의 채무재조정을 내걸었다. ⓒ 뉴데일리


  • 앞서 금융당국은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이 대우조선에 2조9천억원의 신규 자금을 지원하는 전제 조건으로 전체 이해당사자의 채무재조정을 내걸었다. 

    당장 오는 4월 도래하는 회사채를 막지 못할 경우, 대우조선은 '부도' 위협에 맞닥뜨리게 되기 때문이다. 

    내달 17일로 예정된 사채권자 집회에서 구조조정안이 가결되지 못할 경우, P플랜에 돌입하게 된다. 

    산업은행은 채무재조정안의 부결될 경우 서울회생법원에 P플랜을 신청하기 위한 서류 준비를 마쳤다. 

    P플랜은 단기적으로 법정관리를 통해 법원이 강제로 채무재조정을 거친 뒤 워크아웃 절차를 통해 신규 자금을 지원하는 방식이다. 

    채권단 관계자는 "현재 채무재조정안이 50% 비율의 출자전환이라면 P플랜으로 가면 90%이상이 될 수도 있다"면서 "손실 부담을 줄이기 위해 채무 재조정에 동의해 달라고 설득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