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쇄빙LNG선 빙해 테스트(Ice Trial) 마쳐
  • ▲ 대우조선해양이 세계 최초로 건조한 쇄빙LNG선이 얼음을 깨면서 운항하고 있다.ⓒ대우조선해양
    ▲ 대우조선해양이 세계 최초로 건조한 쇄빙LNG선이 얼음을 깨면서 운항하고 있다.ⓒ대우조선해양

     

    대우조선해양은 세계 최초로 수주한 쇄빙 LNG(액화천연가스)선이 빙해 테스트를 비롯한 모든 테스트를 성공적으로 마치고 선주측에 인도됐다고 28일 밝혔다.

     

    이 선박은 길이 299m, 폭 50m로 173,600㎥의 LNG를 싣고 최대 2.1m 두께의 얼음을 깨며 나갈 수 있는 ‘아크(ARC)-7'급 쇄빙LNG선이다. 여기에는 우리나라 전체가 이틀간 사용할 수 있는 LNG가 실린다. 얼음과 직접 맞닿은 선수와 선미 부분에는 일반 선박 강판보다 3배가량 두꺼운 70mm 두께의 초고강도 특수강판을 사용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 2014년 세계 최초로 야말(Yamal)프로젝트에 투입될 쇄빙LNG선 15척 모두를 척당 약 3억2000만 달러(총 48억 달러 / 한화 약 5조원)에 수주하는 성과를 거뒀다.

     

    쇄빙기능과 LNG 운반기능을 조합해 세상에 없는 쇄빙LNG선을 건조하는 동안 대우조선해양은 그 동안 축적한 수많은 설계 경험과 생산 능력을 최대치로 끌어올렸다. 특히 대우조선해양은 쇄빙LNG선의 성공적 건조를 위해 자동 용접로봇(Caddy)을 개발하는 등 생산성 향상을 위해 끊임없는 연구 개발을 이어왔다.

     

    대우조선해양은 북극해 자원개발이 활발해 질 것을 예상해 지난 2008년부터 극지용 선박 연구개발과 투자를 선제적으로 진행해 왔다. 이번 쇄빙LNG선 인도로 대우조선해양의 선박 건조 기술력을 다시 한번 전세계에 알리게 됨과 동시에 극지용 선박 시장에서 독보적인 경쟁력을 갖게 됐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이번 쇄빙LNG선의 성공적 인도로, 조선업 역사에 한 획을 긋게 됐다"며 "남은 14척의 선박도 연속 건조의 이점을 활용해, 회사 경영정상화에 기여할 것이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