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구 수출입은행장은 30일 "대우조선해양의 부족자금이 내년까지 5조원이 넘는다"면서 "이번 지원으로 대우조선해양의 경영정상화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최 행장은 이날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에 출석해 대우조선 추가 지원과 관련해 "결과적으로 조선업계가 빅2 체제로 가야한다"고 강조했다. 

현재 우리 조선업은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의 빅3 체제로 구성돼 있다. 지난해 컨설팅사인 매킨지는 우리 조선업 구조조정 방향으로 '빅2'로 재편을 제안했다. 

그는 "조선시황 부진 등으로 채무재조정과 신규 지원 없이는 정상화가 어렵다"면서 "새로 들어가는 2조9천억 지원이면 충분하다"고 강조했다.  

최 행장은 "모든 이해관계자의 손실 부담원칙에 따라 자율적 구조조정을 할 것"이라며 "자율적 채무조정과 합의로 신규자금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추가 지원을 통해 완전 정상화를 못하더라도 손실을 줄이는 게 어느 쪽에나 유익하다는 판단을 한 것"이라고 했다. 

정부의 구조조정 방안대로 채무재조정이 이뤄지면 수출입은행은 1조3천억원, 산업은행은 3천억원 규모의 출자전환이 이뤄지게 된다. 

또 산은과 수은은 각각 1조4500억씩 신규자금을 부담하게 된다. 수출입은행은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부담 때문에 1조원의 자본확충을 받아야 하는 처지다. 

최 행장은 "수출입은행도 경영에 참여한 적 없는 채권자중 하나"라면서 "결정을 미룰수록 (정상화) 실현 가능성은 더 떨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자율적인 채무조정 합의가 무산되면 법원의 구조조정에 들어갈 것"이라며 "구조조정 성공때 대우조선의 부채비율이 250% 밑으로 내려갈 것"이라고 했다.

하지만 이날 국회 기재위원들은 대우조선해양의 자구계획 이행률이 30%에도 못미친다며 추가 자구안을 요구했다. 

특히 조경태 기획재정위원장은 "정성립 대우조선 사장 연봉이 5억1300만원인데 반납 후 3억1700만원 받겠다는 것"이라며 임원진의 억대연봉 행태를 지적했다. 또 "국민이 납득할 구조조정을 해야한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