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랜드그룹, 이랜드리테일 지분 매각으로 6000억의 자금 조달, 先재무구조 안정화"리테일 재무안정성 기여 및 IPO 추진 요건을 갖추는 긍정적 요인" 평가이랜드월드는 이랜드파크 등 계열사 지분인수 통해 실질적 지주회사 구조 확립이랜드리테일, '상장 의무조항' 두고 2018년 상반기 중 IPO완료
  • (왼쪽부터)이랜드그룹 이규진 CFO, 김보걸 자금 본부장. ⓒ이랜드그룹
    ▲ (왼쪽부터)이랜드그룹 이규진 CFO, 김보걸 자금 본부장. ⓒ이랜드그룹

    이랜드그룹이 이랜드파크를 이랜드리테일에서 완전하게 분리해 리테일의 기업가치를 극대화한다고 3일 밝혔다. 

    이랜드그룹은 3일 여의도 켄싱턴 호텔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이랜드리테일 지분 매각을 통해 6000억대의 자금을 확보해 재무구조와 신용등급 안정화를 이루고 이랜드리테일의 자회사인 이랜드파크 등을 분리한 후 이랜드리테일 상장을 추진한다고 전했다. 

    이규진 이랜드그룹 CFO는 "이랜드파크 외식 사업 이슈를 해결하기 위해 진정성을 가지고 노력했으나 상장 절차가는 계속 지연됐다"며 "수동적으로 기다리기 보다는 선제적, 주도적으로 움직여 상장을 적극 추진하고 기업 가치를 제대로 평가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랜드리테일은 총매출 5조원, 전국 53개 지점을 보유하고 있는 유통 법인으로 지난해 12월 한국거래소에 상장을 위한 예비심사를 청구했다. 이랜드는 자기자본과 매출액 등이 패스트트랙(상장심사 간소화) 형식적 요건이 충족돼 빠르면 5월 안에 상장이 완료 될 것으로 예측 했다.  

    그러나 이랜드리테일이 최대 지분을 소유하고 있는 자회사인 이랜드파크의 임금체불 이슈가 생기면서 한국거래소가 상장예비심사 승인을 위한 심의 계획이 미뤄지고 상장 절차가 지연 됐다. 

    이에 이랜드는 계열사를 분리 매각해 IPO 상장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우선 이랜드는 이랜드리테일의 일부 지분 매각으로 6000억의 자금을 조달한다. 주관사인 동부증권 및 큐리어스파트너스가 투자구조 협의 및 외부투자자 유치를 진행 중이다. 

    여기서 들어오는 매각자금으로 이랜드리테일의 상환전환우선주(RCPS) 3000억을 해결하고 이랜드월드는 이랜드리테일이 보유하고 있는 이랜드파크 지분을 매입해 기업 구조가 대대적으로 개편된다.

    이번 구조개편을 통해 이랜드리테일은 연결기준 당기순이익이 큰폭으로 개선되며 그룹 리스크로부터 완전히 단절될 전망이다. 

    이랜드리테일의 지난해 당기순이익은 1302억 인데 비해 이랜드파크 등 자회사를 통합한 이랜드리테일 연결기준 당기순이익은 743억까지 떨어져 상장 가치가 크게 훼손됐다. 자회사 분리 후 단독 상장 시 상장 가치가 크게 올라 갈 것으로 보인다. 

    구조 개편을 통해 리테일 상장을 재추진 하는 것에 대해 한 신평사 고위 관계자는 "원칙적으로 금번 기업구조개편 방향은 이랜드리테일의 기업가치를 높여 장기적으로 이랜드그룹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요소가 있다"고 평가 했다.  

    이랜드리테일은 IPO 가치 최적 시점에 상장을 완료하게 하는 의무조항을 둬 계획대로 상장을 진행한다.

    이랜드월드는 이랜드파크의 지분인수를 통해 실질적 지주회사로 탈바꿈하게 된다. 

    이번 딜을 통해 이랜드월드를 상위로 한 자회사 간 수평구조가 이뤄지지만 향후에는 이랜드월드 내 패션사업부를 별도로 독립시켜 이랜드월드를 지주회사로 세우게 된다.

    현재 투자자 실사를 진행 중인 이번 딜은 5월 중으로 투자자 의사결정이 완료 되고 6월 중 딜크로징 될 전망이다. 이랜드리테일은 이후 이랜드파크 분리작업을 진행하고 올해 12월 예비상장 심사를 청구한 뒤 내년 4월께 승인을 받아 5~6월에 상장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이랜드 관계자는 "이번 딜을 통해 창사 이후 가장 큰 기업 구조 변경을 시도하게 되는 것"이라며 "빠른 시일 안에 재무구조 개선을 완료하고 신용등급 상향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전사적으로 힘을 쏟아 부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랜드월드가 순수 지배회사로 바뀌게 되면 이랜드 그룹은 지배구조 선진화와 투명성, 재무 건전성을 확보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