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금피크 조정, 감정노동 보안 등 안건 선정교섭 진행할 사용자협의회 부활 여부 '관건'
  • ⓒ뉴데일리DB
    ▲ ⓒ뉴데일리DB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이하 금융노조)이 올해 임금 및 산별중앙교섭 안건을 결정했다.

    6일 금융노조에 따르면 2017년 임금단체협상(임단협) 안건으로 △임금인상률 약 4% 이상 △감정노동자 지원방안 모색 △핵심성과지표(KPI) 폐지 △임금피크제 임금률 상향 조정 등으로 교섭 방향을 정했다.

    올해 임금인상률은 한국은행의 물가상승률과 경제성장률을 감안해 4% 대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알려졌다.

감정노동자 지원방안은 지난해 6월 감정노동 관련 법인 '금융회사 감정노동자 보호 패키지법'이 개정된 데 따른 것이다.

이에 금융노조는 보다 현실적인 지원을 위해 은행 내 심리상담소 설치와 감정노동 관련 안내문을 지점에 게시하는 방안도 제안할 계획이다.

임금피크제에 대한 일부 개선안도 제시한다.

현재 임금피크제 지급률은 각 시중은행마다 다르지만 최하 30%로 설정해 놓은 상태다. 즉 임금피크제에 적용되는 직원들은 마지막 연차에 적은 급여를 받아 생활에 어려움이 있다는 지적이다.

금융노조는 임금피크제 최하 지급률을 60% 이상은 돼야 한다는 주장이다.

무늬만 임금피크제를 도입한 곳도 있다. KB국민은행과 대구은행은 적용 기간에 따라 임금을 차등 지급해야 하지만 5년 간 동일하게 50%를 지급하고 있다. 대구은행 4년간 55%를 지급했다.

임금피크제 미도입 은행은 부산은행 뿐이다. 임금피크 적용 대상인 은행원을 정규직에서 계약직으로 재고용하는 형태를 취하고 있다.

금융노조는 올해 임단협 교섭 방향을 정했지만 아직 노사 간 소통 통로는 막혀 있는 상황이다.

지난해 하영구 은행연합회장이 사용자협의회를 탈퇴하면서 사실상 단체는 해체된 상태다. 이에 금융노조는 사용자협의회 단체 부활을 촉구하는 공문을 은행연합회 측에 전달했다.

그동안 은행권은 성과연봉제 도입 마찰로 시중은행이 사용자협의회를 탈퇴하면서 임금 협상 자체가 결렬돼 왔다.

다행히 금융노조가 시중은행 각 지부에 임금 관련 교섭권을 허용하면서 우리, 국민, 기업, 농협, 부산, 광주은행 등에서 임금 2%대 인상으로 합의를 봤다.

하지만 노사 갈등이 고조되고 있는 KBE하나은행과 씨티은행은 임금 협상에 난항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금융노조 관계자는 "사용자협의회를 부활시키지 않을 시 각 은행장과 각 지부 위원장 및 금융노조 위원장이 각각 개별 협상을 진행해야 한다"며 "임단협 협의 날짜는 아직 정하지 않았지만 5월 대선 이후 은행연합회 측에 교섭안을 제안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