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서울 성북구 고려대학교 지하주차장에 설치된 전기자동차 충전기(왼쪽)와 달리 서울 서대문구 연세대 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시설은 운영되지 않고 있다. ⓒ뉴데일리 류용환 기자
    ▲ 서울 성북구 고려대학교 지하주차장에 설치된 전기자동차 충전기(왼쪽)와 달리 서울 서대문구 연세대 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시설은 운영되지 않고 있다. ⓒ뉴데일리 류용환 기자


    정부의 전기자동차 보급 정책으로, 전기차 충전소 인프라 구축이 확대되는 가운데 국내 유명 대학 2곳이 다른 행보를 보이고 있다.

    6일 환경부 전기차 통합포털에 공개된 '충전소 설치현황'을 보면 공공기관 및 민간사업자 등이 전국에 설치한 급속·완속충전기는 총 2505기다.

    이중 환경부 공공급속충전기는 약 500기로 향후 3천기로 늘릴 예정이지만 아직까지는 부족하다는 인식이 높다. 전기차는 주행거리가 짧기 때문에 그만큼 충전기 사용이 잦다.

    전기차를 운행 중인 회사원 A씨(39)는 "전기차는 주행거리가 내연기관 차량보다 훨씬 짧다. 주행거리는 약 100km인데 사용량에 따라 전기량이 줄면 당연히 충전소를 찾아야 한다. 다만 아직 충전시설이 적은 거 같아 많이 확대됐으면 하는 바람이다"고 말했다.

    전기차 충전 인프라를 위한 여러 공모 사업이 진행 중인 가운데 고려대학교는 서울 성북구 서울캠퍼스 지하주차장 등에 급속·완속총전기 3기를 설치, 올해 1월부터 운영 중이다.

    현재 전기차 통합포털에서 확인이 가능한 해당 시설은 지난해 5월 서울시-한국전력공사 전기차 충전시설 확충 업무협약(MOU)'을 통해 추진된 공모 사업에 고려대가 참여하면서 구축됐다.

    현재 차량 900여대가 이용할 수 있는 고려대 지하주차장의 일부 노면을 학교 측이 제공하면서 친환경 자동차 충전을 위한 인프라가 마련된 것이다.

    고려대 관계자는 "전기차 수요도 늘어나고 환경적인 측면에서 한전에 의뢰해 충전시설을 설치, 외부인 이용이 가능하도록 했다. 한전과 대학이 전기차 충전소를 구축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고 말했다.

    한전은 전기차 충전기 구축사업 공모 진행 시 신청 기관의 24시간 개방, 외부인 사용 등 여러 조건이 맞는다면 관련 시설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고려대의 이 같은 행보와 다르게 연세대학교는 학내에 설치된 전기차 충전기를 방치하고 있다.

    서울 서대문구 신촌캠퍼스 재단장을 위해 2013~2015년 '백양로 재창조 프로젝트'를 진행한 연세대는 새로 선보인 지하주차장에 전기차 완속충전기 8대를 설치했었다.

    외부 지원 없이 학교 예산을 투입해 마련된 이들 충전기는 현재 먼지만 쌓인 채 운영되지 않고 있다. 전체 900여개 주차 노면 중 72개면에 전기차 로고가 그려져 있지만 내연기관 차량이 이용 중이다.

    전기차 충전기를 연세대에 납품했던 A사는 "당시 1대당 가격은 300만원이었다. 품질 보증기간은 2년이다"고 설명했다.

    품질보증이 끝나는 시점이 다가왔지만 연세대는 해당 시설을 여전히 내버려 두고 있다.

    연세대 시설팀 관계자는 "한번도 (전기차 충전기를) 이용 안했다. 수요가 없다. 학내 이용자가 없기 때문이다. 서울시에서 건축허가를 받으면서 설치한 거 같다"고 말했다.

    학교 자체적으로 설치한 시설이지만 2400만원을 들인 전기차 충전기 8대를 이용하지 않겠다는 것이다.

    고려대와 다른 행보를 보이고 있는 연세대는 앞으로도 해당 충전시설을 운영하지 않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연세대 측은 "외부인에게 충전시설을 개방하면 전기를 판매하는 것인데 이는 사업자가 되는 것이다. 학내 위원회를 열어 타당성을 거쳐야 하지만 논의해 본 적이 없다. 그럴 생각이 없으니 안 하는 거 같다. 외부 차량이 들어와 혼란 등의 문제가 야기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