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2014년 12.8%, 올 26.8% 차지…"14%p 급증"韓, 46.9%서 41.4% 감소…"투자 중심, LCD→OLED 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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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이 글로벌 LCD(액정표시장치) 시장에서 점유율을 크게 확대하며 디스플레이 생산 1위 한국을 바짝 뒤쫒고 있다.한국 업체들은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등에 투자를 늘리는 등 차별화를 통해 추격을 따돌린다는 계획이다.9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BOE, CSOT, CEC-판다 등 중국 패널 업체들의 LCD 생산면적 점유율은 2014년 12.8%에서 올해 26.8%로 14%포인트 증가할 것으로 예상됐다.3년 새 점유율이 두 배 이상 확대되는 것이다. TV의 대형화 추세에 맞춰 중국이 디스플레이 설비투자 확대에 나선 결과다. 중국이 '디스플레이 굴기' 전략 속에 LCD 생산면적도 2020년까지 꾸준히 늘어날 전망이다.65인치 패널 8장을 동시에 생산할 수 있는 세계 최대 규모의 10.5세대 LCD 생산라인을 건설 중인 BOE와 CSOT가 내년 하반기부터 차례로 양산에 들어가면 중국 업체들의 LCD 산업 점유율 확대는 더욱 가속화될 전망이다.시장조사기관 IHS 마킷과 IDC 등에 따르면 올해 전 세계 LCD 생산면적은 지난해의 169.2㎢보다 4% 늘어난 175.3㎢에 달할 전망이다.LCD 생산면적 확대를 주도하는 제품은 TV다. TV용 LCD 출하량은 지난해 2억6450만대에서 올해 2억5129만대로 1321만대가 줄어들지만, TV 화면 사이즈가 커지면서 생산면적은 오히려 늘어날 전망이다.이와 반대로 한국의 LCD 생산면적 점유율은 2014년 46.9%에서 올해 41.4%로 줄어들 것으로 분석됐다.세계 LCD 시장을 주도해온 삼성디스플레이와 LG디스플레이 등 한국 업체들은 투자의 중심을 LCD에서 OLED로 넓히는 상황이다.스마트폰 등에 쓰이는 중소형 OLED 시장점유율 96%를 기록하고 있는 삼성디스플레이는 지난해부터 충남 아산에 있는 6세대 '플렉서블(flexible)' OLED 생산라인의 설비투자를 확대하고 있다.LG디스플레이도 올해 투자액인 5조원 가운데서 70%를 OLED 쪽에 할당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