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 당장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 예상P플랜으로 소난골·시드릴 드릴십 발주 취소땐 2조원 피해
  • ⓒ뉴데일리
    ▲ ⓒ뉴데일리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 등 국내 조선사들이 대우조선해양의 P플랜(프리패키지드플랜·사전회생계획안제도) 가능성 확대에 예의주시하고 있다. 조선 빅3 중 하나인 대우조선해양이 초단기 법정관리에 돌입하면 그에 따른 파장이 만만치 않을거라 예상되기 때문이다.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은 아직 결정되지 않은 상황에 대해 입을 열기 조심스러워하면서도 우려감을 드러냈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조선사들은 대우조선해양이 P플랜에 돌입한다 해도 당장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이 P플랜에 들어가면 계약 취소, 수주 제약 등이 예상되지만 이같은 상황으로 받는 영향은 극히 제한적일 것이라 예상하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P플랜 자체가 한번도 시행된 적이 없는 제도라 향후 전개될 상황에 대해 예단하기 어렵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대우조선해양이 P플랜에 들어가면 건조 중인 일부 선박과 해양설비가 취소될 가능성이 크다. 건조 계약서에 '빌더스 디폴트(선박 건조계약 취소·Builder's default)' 조항이 있는 경우 초단기 법정관리인 P플랜이 선주들에게 건조 취소의 빌미가 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여기에는 대우조선 유동성 악화의 원인이 된 앙골라 소난골 드릴십 2척과 파산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는 시드릴 드릴십 2척이 포함돼 있다. 두 계약 모두 파기된다면 대우조선해양은 약 2조원에 달하는 피해를 받게 될 수도 있다.

     

    다만 P플랜을 놓고 어떻게 해석해야 하는지는 의견이 갈린다. 삼정회계법인은 P플랜을 법정관리라 보고 계약 취소 조항 적용이 가능하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대우조선이 P플랜에 들어가면 8척 이상의 발주 취소 선박이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업계는 P플랜이 완전한 법정관리라 보기 어려워 선주들과 다툼의 여지가 있다고 보고 있다. 대우조선에 신규자금이 투입되는만큼 건조에 문제가 없어 계약 취소의 빌미가 되기 어렵다는 주장이다.

     

    설령 조항 적용이 가능해 계약 취소가 나오더라도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라 설명한다. 선박은 선주들의 필요에 의해 발주된만큼 취소될 가능성이 작을거라 예상하고 있다. 해양플랜트는 취소 물량이 일부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지속되는 불황에 수요 자체가 없어 매물로 나와도 파장이 크지 않을 것이란 관측이다.

     

    수주 제약에 대해서도 영향이 크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이 최근에도 경쟁입찰에 번번히 떨어지고 있어 P플랜에 가더라도 업계 수주에 미치는 영향은 없다는 설명이다.

     

    업계 관계자는 "빅3 중 하나인 대우조선해양이 P플랜에 돌입하게 될 지 유심히 지켜보고 있다"며 "세계적인 업체인만큼 조선, 해운 모두 여파가 있지 않겠냐"고 우려를 나타냈다.

     

    그러면서도 "P플랜이 처음 시행되는 제도라 어떤 파장을 몰고 올지 아직 알 수 없다"면서 "불확실성이 확대된다는 점에서 국내 조선사들에게도 긍정적이지 않다"고 덧붙였다.

     

    한편 대우조선해양 최대 사채권자인 국민연금은 산업은행에 지난 9일 채무 재조정 수정안을 제시했다. 하지만 산업은행이 이를 받아들이지 않으면서, 국민연금 역시 채무 조정안 수용에 부정적인 입장이다.

     

    이로 인해 대우조선은 P플랜 돌입 가능성이 높아진 상황이다. 국민연금은 금주내 대우조선해양 채무조정 관련 투자위원회를 열고 대우조선에 대한 최종 입장을 결정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