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경기 회복세에도 '가계부채 부담' 가장 큰 작용
  •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뉴데일리DB
    ▲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뉴데일리DB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현 수준인 연 1.25%로 유지키로 했다.

한국은행은 13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 본관에서 이주열 총재를 비롯한 7인의 위원이 참석한 4월 금융통화위원회 통화정책회의에서 기준금리를 동결하는데 만장일치로 동의했다.

기준금리는 지난해 6월 연 1.5%에서 1.25%로 인하된 뒤 10개월째 요지부동인 상태다. 

이번 동결도 예상된 결론이라는 의견이 우세했다.

금융투자협회가 6일간 채권보유 및 운용관련 종사자를 대상으로 설문한 결과, 응답자 가운데 99%가 기준금리 동결을 예상했다.

국내 경제는 소비가 여전히 저조하지만 최근 수출 및 투자 중심의 성장세로 경기가 회복되고 있고 미국 금리인상으로 한국과 미국의 금리차이가 0.25%포인트로 좁혀졌다.

하지만 고공행진을 거듭하는 가계부채가 1300조원을 넘어섰고 대우조선해양 도산 가능성 등을 고려, 금융안정에 유의해 현 수준으로 유지한 것으로 풀이된다.

현재 가계대출은 은행의 경우 증가규모 축소 움직임이 이어지고 있지만 비은행에서 높은 증가세를 지속하고 있다.

대외 불안요인도 여전한 상태다. 미국의 보호무역주의 확산과 중국의 사드 배치 보복, 환율조작국 지정 여부 등의 주변여건 때문이다.

한국은행은 완만한 국내 경제성장 흐름의 지속 여부를 지켜보기로 결정했다. 대내외적으로 여러가지 요인을 고려할 때 인하 및 인상을 결정하기에는 부담스러운 상황이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한국은행이 올해 경제성장률을 3년 만에 소폭 상향할 가능성이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지난달 수출이 전년 동월 대비 13.7% 증가한 489억 달러로 최대 실적을 기록하는 등 경기 개선 흐름을 나타내고 있어서다.

앞서 한국은행은 지난 1월 경제전망에서 올해 성장률 전망치를 2.8%에서 2.5%로 0.3%포인트 하향 조정한 바 있다. 

한편 한국은행은 올해부터 기준금리를 결정하는 금융통화위원회 회의 횟수를 연 12회에서 8회로 줄였다.

한국은행 관계자는 "국내 경제의 성장세가 완만해 수요 측면에서의 물가상승압력은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며 "통화정책의 완화기조를 유지해 나가면서 미 연준의 통화정책 정상화 추이, 가계부채 증가세 등을 꼼꼼이 점검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