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적 채무재조정 땐 3조1천억…P플랜 땐 4조4천억+α

  • ▲ 대우조선해양이 초단기법정관리인 P플랜에 돌입할 경우 손실액이 4조4천억원에 달할 전망이다. ⓒ 뉴데일리
    ▲ 대우조선해양이 초단기법정관리인 P플랜에 돌입할 경우 손실액이 4조4천억원에 달할 전망이다. ⓒ 뉴데일리


대우조선해양이 초단기법정관리인 P플랜에 돌입할 경우 손실액이 4조4천억원에 달할 전망이다. P플랜은 국내서 한 번도 시도된 적이 없어 해외 선주들의 계약 취소 등에 따른 피해액이 더 커질 수도 있다. 

대우조선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대우조선이 채무재조정에 합의 때 손실액은 3조1천억원이 될 것으로 보고있다. 대우조선과 채권단의 합의가 이뤄질 땐 손실액을 1조3천억원이나 줄이는 게 가능해진다. 

이는 산업은행의 금호타이어 매각대금인 9550억보다 큰 규모다. 채권단 합의 여부로 금호타이어 같은 규모의 기업 하나를 허공에 날려버릴 수 있다는 뜻이다. 

하지만 대우조선해양 채무재조정안의 성패를 쥔 국민연금의 입장은 P플랜로 기울어졌다. 협상 파트너인 산업은행과 핑퐁게임을 주고 받으며 신뢰는 깨져버렸고 책임질 일은 만들지 말자는 내부 분위기도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 ▲ 산업은행 이동걸 회장(오른쪽)과 수출입은행 최종구 행장(왼쪽)이 지난달 23일 대우조선해양에 2조9천억의 신규자금 2조9천억원  지원 관련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 뉴데일리
    ▲ 산업은행 이동걸 회장(오른쪽)과 수출입은행 최종구 행장(왼쪽)이 지난달 23일 대우조선해양에 2조9천억의 신규자금 2조9천억원 지원 관련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 뉴데일리


  • 13일 국민연금은 오는 14일까지 투자위원회를 열고 대우조선해양 채무 재조정안에 대한 최종 입장을 정리하기로 했다. 국민연금이 오는 17~18일로 예정된 사채권자 집회서 채무재조정안에 반대할 경우, 대우조선은 P플랜으로 갈 공산이 크다. 

    국민연금은 대우조선 전체 회사채(1조3500억원)의 30%를 보유하고 있어 사채권자집회서 반대나 기권을 던질 경우 다른 기관들이 국민연금과 같은 선택을 할 가능성이 높다. 

    국민연금은 대우조선의 채무재조정 이후 회생 가능성에 의구심을 품고 있다. 

    앞서 삼성물산 합병 건에 따른 후폭풍이 최근까지 계속된 만큼 가급적 책임질 일은 하지 않겠다는 기류가 강하다. 

    국민연금은 P플랜 돌입 때 회사채 원금의 90%가량 손실처리돼 투자금 3900억 중 390억 정도만 건지게 된다. 채무조정에 합의할 때는 회사채와 CP의 50%를 출자전환하고 잔여채권은 3년 유예, 3년 분할상환(금리 1%) 한다. 

    이에 한 채권단 관계자는 "국민연금 같은 큰손이 결정을 차일피일 늦추는게 과연 연금가입자의 이익을 높이기 위한 것인지, 자신들의 책임 면피용인지 분간이 안간다"고 말했다. 


  • ▲ 산업은행 정용석 부행장 ⓒ 뉴데일리
    ▲ 산업은행 정용석 부행장 ⓒ 뉴데일리


  • 국민연금은 전일 정용석 산업은행 부행장과 면담에서 △채무재조정의 3개월 연기 △대우조선 추가 실사 등을 요구했으나 산은은 이를 거부했다. 

    산업은행은 대우조선이 부도 직전 상황인 만큼 하루 빨리 구조조정을 성사하는게 중요하다는 입장이다. 또 투자자인 국민연금에 역시 같은 투자자인 산업은행이 손실을 보증을 통해 보전해주는 것은 맞지 않다고 보고 있다. 

    산업은행 측은 "P플랜은 법정관리에 준한 10년 변제기간이 예상되지만 자율적 합의가 이뤄지면 3~5년 이후 상환이 가능해진다"고 말했다. 

    산업은행은 전일 수출입은행을 비롯한 국내 시중은행 12개 기관으로 구성된 채권단이 자율적 구조조정 추진을 위한 합의 도출을 사실상 완료했다고 밝혔다. 

    앞서 대우조선 노조가 무분규·무쟁의 원칙을 약속하고 사장 임금 100% 반납을 포함한 전직원 임금 10% 추가 반납에 약속했다. 
     
    채무재조정안 실행을 위해서는 사채권자집회서 회사채 및 CP투자자의 채무조정 동의만 남았다. 대우조선 회사채는 전일 3000원대 가격으로 정리매매를 마무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