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투자 등 국내 경제 성장세 따라 금리인하 가능성 ↓
  • ⓒ뉴데일리
    ▲ ⓒ뉴데일리

    "올해 경제성장률이 높아진 것은 정보통신(IT) 업종의 호조와 대기업 설비투자 실적 증가 및 계획 확대에 주로 기인한 것이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13일 금융통화위원회에서 기준금리를 현 수준인 1.25%로 결정한 후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이 말했다.

한국은행은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2.6%로 지난 1월 보다 0.1%포인트 올렸다. 이는 2014년 이후 첫 상향 조정이다.

이주열 총재는 "수출 회복세 외에도 지난해 4분기 성장률을 0.1%포인트 상향 조정한 것에 따른 레벨업 효과도 있었다"며 "탄핵 결정 이후 대전 일정도 확정되면서 소비심리가 완화돼 다소 개선된 모습"이라고 경제성장률 상향 조정의 배경을 설명했다.

지난달 국내 수출은 전년 동월 대비 13.7% 증가한 489억원으로 2014년 이후 최대 규모를 기록하며 호조를 보이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이와 함께 국내 경제 성장세에 따라 금리 인하의 가능성은 줄어들고 있다는 발언도 이어갔다.

이주열 총재는 "향후 성장과 물가 경로를 고려할 때 금리인하 필요성이 이전보다 소폭 줄었다"며 "대외 교역 여건을 둘러싼 불확실성 및 지정학적 리스크가 잠재돼 있기으므로 경기 회복세를 지지하기 위한 금리 완화기준은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국내경제는 소비가 여전히 저조하지만 수출과 투자가 개선되면서 성장세가 다소 확대되고 있지만 주요국과의 교역 여건 변화, 가계 실질 구매력 개선 미흡 등이 수출과 내수의 개선 속도를 제약할 것이라고 한국은행은 예상하고 있다.

지난달 저축은행 통계 오류 이후 또다시 제2금융권 가계대출에 대한 통계를 수정해 논란을 빚은 부분에 대한 입장도 전했다.

한국은행은 최근 1년여간 비은행 주택담보대출 잔액이 통계에 월평균 12조원 이상 부풀려졌던 것을 수정했다.

이에 대해 이주열 총재는 "가계대출 통계를 정정에서 가장 큰 문제점은 은행에 비해 비은행 금융기관 통계 인프라가 뒤떨어진다"라며 "비은행 통계 정도를 제고하기 위해 현행법 테두리 안에서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제2금융권 통계에 관한 공동 검사권 도입에 대해서는 "감독체계에 관한 사항이므로 여기서 거론할 사항은 아니다"라며 "만약 조사권이 주어진다면 통계 정도를 높인다든지 비은행 경영 상황을 정확히 파악할 것"이라고 말했다.

꾸준히 제기되고 있는 환율조작국 지정에 대해서는 가능성이 낮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주열 총재는 "미국 트럼프 대통령이 인터뷰에서 중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하지 않겠다고 밝히면서 한국도 가능성이 낮아졌다는 것이 일반적인 평가"라며 "지속적으로 미국의 정책기조 변화를 유념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앞서 환율조작국 지정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한 것은 이는 미 재무부가 환율정책에 대한 투명성을 강조하고 각국 환율 정책에 대한 감시를 천명했기 때문에 경계심을 늦추지 말자라는 의미였다"고 부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