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동서발전·SK가스·SK디앤디 등 MOU'태양광-ESS-풍력' 및 에코파크 관광단지 조성도

  • 충남 당진시에 아시아 최대 규모의 신재생에너지 복합단지가 조성된다.

    당진에코파워와 한국동서발전, SK가스, SK디앤디 4개사는 당진시에서 환경오염 저감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신재생에너지 복합단지 조성 등에 대한 협약을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체결식에는 당진에코파워 정진철 대표이사, 한국동서발전 김용진 사장, SK가스 이재훈 대표이사, SK디앤디 함윤성 대표이사 등 4개 회사 대표 및 임직원 30여명이 참석했다.

    현재 당진에코파워는 발전소 건설을 위한 법적 절차를 밟고 산업부 승인 대기 중이며 산업부 승인이 완료돼 사업이 추진될 경우 이번에 협약한 내용들을 충실히 이행한다는 계획이다.

    당진시에 조성되는 신재생에너지 복합단지는 전체 부지가 112만m2 (34만평)로서 축구장 160면의 크기에 맞먹는 아시아 최대 규모다.

    총 사업비 2570억원을 들여 태양광발전단지 (80MW)와 국내 최대 신재생 연계 ESS단지 (160MWh), 연료전지 및 풍력발전 시설이 들어설 계획이다.  또한 7만m2(2만평) 규모의 신재생에너지 홍보시설과 테마파크가 조성된다.

    이를 통해 연간 10만t의 CO2(이산화탄소) 감축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석유 기준으로는 연간 약 6만t 생산 효과와 맞먹는 수준이다.

    또 3000명 이상의 고용 창출 효과, 세수 증가, 지역 기업 매출 증가, 관광객 유치 등 지역 경제 활성화 및 석문산업단지의 활성화 효과가 기대된다.

    당진에코파워는 기존 석탄화력발전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완전히 불식시키는 세계 최고 수준의 친환경 발전소 모델을 제시했다.

    한국동서발전이 운영 중인 당진화력발전소도 오염물질 배출을 획기적으로 줄이겠다고 밝힌 바 있다. 탈황설비, 탈질설비, 전기집진기 등 환경설비 개선 등에 총 2조5000억원을 투자해 미세먼지 등 오염물질을 2020년까지 50%, 2030년까지 74% 감축시킨다는 계획이다.

    특히 주민 생활에 불편을 주는 비산먼지를 완전히 없애기 위해 야외 저탄장 2곳을 4700억원을 들여 2024년까지 모두 옥내화하겠다고 밝혔다.

    당진에코파워 관계자는 "이번 협약식을 통해 친환경 이미지를 구축하고 신재생에너지와 연계한 친환경 미래 관광산업을 육성하는 등, 당진시를 깨끗하고 풍요로운 살기 좋은 도시로 변화시키는데 이바지 하고자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