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 속 상품, 그대로"…KT스카이라이프, 커머스 영토확장

TV·모바일 연동 미디어커머스 '굿샵' 선봬
프로그램에 T20 사업 접목…시청행태 초단위 분석 가능한 'MBS' 눈길

전상현 기자 프로필보기 || 최종편집 2017.04.14 06:25:57

프로필 사진
  • 트위터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구글 북마크 
  • 네이트온 쪽지 
  •   
  • 프린트
  • 메일
  • 스크랩
  • 목록
  • 글자크기
  • 크게
  • 작게

▲ⓒKT스카이라이프

 

KT스카이라이프가 TV에 나오는 인기 아이템을 손쉽게 확인, 구매할 수 있는 미디어 커머스 산업 강화 움직임에 한창이다.

지난해 홈쇼핑 송출 수수료 증가 등 커머스 플랫폼 덕에 호실적을 기록한 스카이라이프는 커머스 관련 서비스 개발에 전사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모습이다.

1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스카이라이프는 최근 T2O(TV to Offline) 미디어커머스 '굿샵(goods#)'을 론칭했다.

굿샵은 TV를 시청하며 해당 채널사업자가 제공하는 동영상 등을 통해 상품정보를 얻고 구매할 수 있는 TV·모바일 연동형 커머스다. 스카이라이프는 T2O 서비스에 모바일 앱을 활용한 정보검색 구매 기능을 추가해 업그레이드된 TV·모바일 연동형 커머스 모델을 구축했다.

예컨대 스카이트래블, 스카이펫파크 등의 방송을 보면서 리모컨 샵(#) 버튼을 누르면 해당 채널이 추천하는 상품에 대한 기본정보를 볼 수 있다. 또 해당상품의 간편연결번호를 휴대전화에 입력한 후 통화 버튼을 누르면 굿샵 모바일 앱이 자동으로 연동되면서 상품을 구매할 수 있다.

스카이라이프는 향후 교육·어린이·골프채널 등 TV채널 사업자와 협력을 확대해 프로그램 및 상품 정보를 제공받고 그룹사인 KTH의 K쇼핑 연계 상품을 론칭하는 등 다양한 사업자와 제휴 및 공동 프로모션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에앞서 지난해 9월엔 스카이티브이, 롯데관광개발과 여행사업 제휴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고 방송연계 커머스 사업을 선보인 바 있다.

스카이트래블 채널과 연계한 크루즈 여행상품은 시청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으며, 중국 하이난 골프여행과 일본 가고시마 온천 여행 등이 큰 인기를 끌었다는 설명이다.

또한 지난해 T-커머스 등 홈쇼핑 송출 수수료 증가 덕에 호실적을 거뒀던 스카이라이프는 홈쇼핑 지원을 위한 서비스 개발에도 앞장서고 있다.

실제 스카이라이프의 지난해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6609억5658만원과 996억179만원으로 전년대비 각각 1.3%, 25.8% 증가했다.

매출액은 홈쇼핑 수수료 등 플랫폼 매출 증가 영향이 컸다. 서비스(3776억원→3560억원) 및 비용성(530억원→466억원) 매출은 소폭 감소를 보였으나 플랫폼 매출액은 지난해 1621억원으로 전년 대비 24.78% 증가했다.  

스카이라이프는 최근 시청자가 방송 채널을 선택하기 전 어떤 방송을 시청하다가 유입됐는지, 어떤 내용을 시청하다가 다른 채널로 유출됐는지를 초단위로 분석할 수 있는 빅데이터(MBS·Media Big-data System) 서비스를 선보였다.

MBS는 가입자의 시청행태를 실시간으로 분석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지역별 시청가구수, 시청패턴 등을 시각화된 이미지로 제공한다. 또 시청가구 이동 분석 및 지속·반복시청 여부 등으로 충성고객 분석이 가능해 '지금, 어디서, 누가, 얼마나' 보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다시말해, 채널이동 분석을 통해 TV토론회의 여러 참가자들 중 특정 참가자의 선호도를 짐작해볼 수 있게 된 것.

스카이라이프는 이번 MBS를 커머스 사업에 대입해 홈쇼핑사들이 특정 시간대 이벤트 전후 분석이나 상품·장르·번호대별 타 채널과의 비교 분석 등을 참고해 판매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에대해 스카이라이프 관계자는 "홈쇼핑 연계 서비스, 미디어커머스 등 다양한 커머스 서비스를 보다 고도화해 시청자 편의성을 높이는데 주력할 것"이라며 "앞으로 방송채널사용업자(PP)들과 협력해 관련 서비스 확대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보도자료 및 기사제보 press@newdaily.co.kr
[자유민주·시장경제의 파수꾼 – 뉴데일리 newdaily.co.kr]
Copyrights ⓒ 2005 뉴데일리뉴스 - 무단전재, 재배포 금지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  
  •  
  •  
  •  
  •    
  • 맨 위로




[취재수첩] 씨티은행發 ‘눈물의 비디오’
1998년 전국민의 눈물을 쏙 뺀 비디오 한편이 있었다.바로 IMF 외환위기로 명예 퇴직한 제일은행 직원들의 애환을 담은 ‘눈물의 비디오’다.당시 제일은행은 48개 지점을 폐쇄하고 약 4000여명에 직원을 감원했다. 이 과정에서 제작된 비디오영상은 명예퇴직을 당한 직원들의 진실한 마음이… [2017-04-14 08:28:54] new
직장인 건강보험료 15년 동안 3.7배 늘어
건강보험료율의 증가로 15년 만에 직장인 건강보험료 징수액이 3.7배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15년 동안 건강보험을 산정하는 건강보험료율이 2배 수준으로 증가했기 때문이다. 2001년 3.4%이던 건강보험료율이 2015년에는 6.47%로 두 배 가까이 늘어났다.14일 한국납세자연맹에… [2017-04-14 08:18:09] new
파라다이스시티 '금한령' 버겁다… 4200억 매출 난망
동북아 최초 카지노 복합리조트인 인천 영종 파라다이스시티의 개장이 6일 앞으로 다가왔다. 오는 20일 문을 여는 파라다이스시티는 사드여파에 따른 금한령으로 중국 관광객이 대폭 줄어들 것으로 에상되면서부득불 개장 전략을 수정하고 있다.애초 마이스 산업과 연계한 이른바 '매스 카지노… [2017-04-14 07:14:33] new
국토부, 포드·미쓰비시 등 2개 차종 1016대 리콜
국토교통부는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와 미쓰비시자동차공업에서 수입·판매한 승용자동차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시정조치(리콜)를 실시한다고 14일 밝혔다. 리콜대상은 총 2개 차종 1016대다.포드코리아의 몬데오는 배기가스재순환장치(EGR) 밸브에 윤활유가 도포되지 않아 밸브가… [2017-04-14 06:46:05] new
갤럭시S8, 가장 안전한 폰…"예판 '100만대' 돌파 초읽기"
삼성 갤럭시S8이 예상을 뛰어넘는 폭발적인 반응을 얻으면서 예약판매 100만대 돌파를 바라보고 있다. 엿새 만에 예약판매 72만8000대를 돌파하면서 청신호가 켜졌다.고동진 삼성전자 무선사업부장(사장은) 13일 서울시 강남구 서초사옥에서 열린 '갤럭시 S8 미디어데이'에서 "12일 기준… [2017-04-14 06:41:10] new
 

포토뉴스

0 1 2 3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