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 속 상품, 그대로"…KT스카이라이프, 커머스 영토확장

TV·모바일 연동 미디어커머스 '굿샵' 선봬
프로그램에 T20 사업 접목…시청행태 초단위 분석 가능한 'MBS' 눈길

전상현 기자 프로필보기 | 최종편집 2017.04.14 06:25:57

프로필 사진
  • 트위터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구글 북마크 
  • 네이트온 쪽지 
  •   
  • 프린트
  • 메일
  • 스크랩
  • 목록
  • 글자크기
  • 크게
  • 작게

▲ⓒKT스카이라이프

 

KT스카이라이프가 TV에 나오는 인기 아이템을 손쉽게 확인, 구매할 수 있는 미디어 커머스 산업 강화 움직임에 한창이다.

지난해 홈쇼핑 송출 수수료 증가 등 커머스 플랫폼 덕에 호실적을 기록한 스카이라이프는 커머스 관련 서비스 개발에 전사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모습이다.

1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스카이라이프는 최근 T2O(TV to Offline) 미디어커머스 '굿샵(goods#)'을 론칭했다.

굿샵은 TV를 시청하며 해당 채널사업자가 제공하는 동영상 등을 통해 상품정보를 얻고 구매할 수 있는 TV·모바일 연동형 커머스다. 스카이라이프는 T2O 서비스에 모바일 앱을 활용한 정보검색 구매 기능을 추가해 업그레이드된 TV·모바일 연동형 커머스 모델을 구축했다.

예컨대 스카이트래블, 스카이펫파크 등의 방송을 보면서 리모컨 샵(#) 버튼을 누르면 해당 채널이 추천하는 상품에 대한 기본정보를 볼 수 있다. 또 해당상품의 간편연결번호를 휴대전화에 입력한 후 통화 버튼을 누르면 굿샵 모바일 앱이 자동으로 연동되면서 상품을 구매할 수 있다.

스카이라이프는 향후 교육·어린이·골프채널 등 TV채널 사업자와 협력을 확대해 프로그램 및 상품 정보를 제공받고 그룹사인 KTH의 K쇼핑 연계 상품을 론칭하는 등 다양한 사업자와 제휴 및 공동 프로모션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에앞서 지난해 9월엔 스카이티브이, 롯데관광개발과 여행사업 제휴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고 방송연계 커머스 사업을 선보인 바 있다.

스카이트래블 채널과 연계한 크루즈 여행상품은 시청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으며, 중국 하이난 골프여행과 일본 가고시마 온천 여행 등이 큰 인기를 끌었다는 설명이다.

또한 지난해 T-커머스 등 홈쇼핑 송출 수수료 증가 덕에 호실적을 거뒀던 스카이라이프는 홈쇼핑 지원을 위한 서비스 개발에도 앞장서고 있다.

실제 스카이라이프의 지난해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6609억5658만원과 996억179만원으로 전년대비 각각 1.3%, 25.8% 증가했다.

매출액은 홈쇼핑 수수료 등 플랫폼 매출 증가 영향이 컸다. 서비스(3776억원→3560억원) 및 비용성(530억원→466억원) 매출은 소폭 감소를 보였으나 플랫폼 매출액은 지난해 1621억원으로 전년 대비 24.78% 증가했다.  

스카이라이프는 최근 시청자가 방송 채널을 선택하기 전 어떤 방송을 시청하다가 유입됐는지, 어떤 내용을 시청하다가 다른 채널로 유출됐는지를 초단위로 분석할 수 있는 빅데이터(MBS·Media Big-data System) 서비스를 선보였다.

MBS는 가입자의 시청행태를 실시간으로 분석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지역별 시청가구수, 시청패턴 등을 시각화된 이미지로 제공한다. 또 시청가구 이동 분석 및 지속·반복시청 여부 등으로 충성고객 분석이 가능해 '지금, 어디서, 누가, 얼마나' 보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다시말해, 채널이동 분석을 통해 TV토론회의 여러 참가자들 중 특정 참가자의 선호도를 짐작해볼 수 있게 된 것.

스카이라이프는 이번 MBS를 커머스 사업에 대입해 홈쇼핑사들이 특정 시간대 이벤트 전후 분석이나 상품·장르·번호대별 타 채널과의 비교 분석 등을 참고해 판매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에대해 스카이라이프 관계자는 "홈쇼핑 연계 서비스, 미디어커머스 등 다양한 커머스 서비스를 보다 고도화해 시청자 편의성을 높이는데 주력할 것"이라며 "앞으로 방송채널사용업자(PP)들과 협력해 관련 서비스 확대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보도자료 및 기사제보 press@newdaily.co.kr
[자유민주·시장경제의 파수꾼 – 뉴데일리 newdaily.co.kr]
Copyrights ⓒ 2005 뉴데일리뉴스 - 무단전재, 재배포 금지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  
  •  
  •  
  •  
  •    
  • 맨 위로




[포토] 인사말하는 김태영 전국은행연합회장
김태영 전국은행연합회장이 6일 오후 서울 중구 은행회관국제회의실에서 열린 '2018 5개 기관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이날 간담회에는 김태영 전국은행연합회장, 민성기 한국신용정보원장, 신성환 한국금융연구원장, 조영제 한국금융연수원장, 정규돈 국제금융센터장 등… [2018-02-07 00:11:35] new
네오위즈, 작년 영업익 108억... "올 '자체IP-해외' 공략 총력"
네오위즈가 6일 연결 재무제표에 따른 지난해 연간 및 4분기 실적을 발표했다.네오위즈의 지난해 연간 매출은 1740억 원으로 전년대비 9% 하락했다. 영업이익은 108억 원으로 전년대비 54% 감소했으며, 당기순손실은 21억 원으로 적자전환 했다. 전년대비 실적 하락에 대해 네오위즈 관계자… [2018-02-06 22:04:40] new
KT 강남 IDC 오류 관련 입주사 보상 '장기화' 조짐
최근 KT 강남 인터넷데이터센터(IDC)서 장애가 발생, 입주사들의 서비스가 일시적으로 중단된 가운데, 이에대한 보상조치가 장기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KT와 한국전력간 1차 과실 공방·원인분석이 단기간에 끝나지 않을 것으로 예측됨은 물론, 입주사들과 '서비스 불가능' 시간 합의 과… [2018-02-06 22:01:14] new
카카오게임즈, 모바일 리듬게임 '뱅드림! 걸즈 밴드 파티!' 선봬
카카오게임즈는 6일 모바일 리듬 게임 '뱅드림! 걸즈 밴드 파티!'를 정식 출시했다. '뱅드림! 걸즈 밴드 파티!'는 'BanG Dream!' 프로젝트의 세계관을 담은 리듬어드벤처 장르로, 개성 넘치는 25명의 등장인물들로 걸즈 밴드를 만들고 육성하는 게임이다.라이브 공연 시 리듬에 맞춰 화면을… [2018-02-06 21:58:00] new
넷마블 "해외 인기몰이 기반 연매출 2조 돌파"
지난 2015년 매출 1조원을 달성한 넷마블게임즈(넷마블)이 2년만에 매출 2조원 시대를 열었다.6일 넷마블은 지난 4분기(10~12월) 연결기준으로 매출 6158억원, 영업이익 926억원, 당기순이익 542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이로써 넷마블은 지난해 연매출 2조4248억원, 영업이익 5096억… [2018-02-06 21:53:27] new
 

포토뉴스

0 1 2 3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