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국수출입은행이 중국의 사드 보복 조치에 따라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내 면세점 남품사들을 돕기 위해 발벗고 나섰다. ⓒ 뉴데일리
    ▲ 한국수출입은행이 중국의 사드 보복 조치에 따라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내 면세점 남품사들을 돕기 위해 발벗고 나섰다. ⓒ 뉴데일리


한국수출입은행이 중국의 사드 보복 조치에 따라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내 면세점 남품사들을 돕기 위해 발벗고 나섰다. 

수출입은행은 롯데면세점과 대-중소기업간 상생금융 프로그램 운용을 위한 업무협약서를 체결했다고 17일 밝혔다.
 
수출입은행은 대기업과 중소·중견기업의 건전한 협력, 성장관계 구축 지원을 위해 우대금리를 제공하는 등 대중소 상생금융 프로그램을 운용하고 있다.   

이번 업무 협약에 따라 향후 롯데면세점이 수은에 면세점 납품 협력사를 추천하면 수은은 해당업체에 납품이행에 필요한 자금을 우대금리로 지원하게 된다.

또 수은이 롯데에 납품결제대금을 우대금리로 지원하면 협력사에 결제가 신속히 이뤄져 중소기업의 유동성 확보에 도움이 될 전망이다. 

정부는 지난해 10월 면세점에 납품하는 중소·중견기업 지원을 위해 면세점에서 외국인에게 판매되는 국산 물품을 수출로 인정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대외무역법 시행령을 개정했다. 
 
수은 관계자는 "이번 지원 방안은 면세점에서 판매되는 국산 물품을 수출실적으로 인정한 최초의 지원 사례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중국 정부의 한국관광 제한 조치로 면세점에 납품하는 중소·중견기업의 어려움이 커지고 있어 실질적 지원방안을 마련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