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전용 앱 통해 단지 실시간 공기 상태 확인 등 주민 편의 증대
  • ⓒKT
    ▲ ⓒKT

     

    KT가 실내외 공기 환경을 측정·분석해 진단하는 '스마트 공기질 관리 솔루션'을 대우건설 '옥정 센트럴파크 푸르지오' 아파트에 처음 적용했다고 20일 밝혔다.

    '스마트 공기질 관리 솔루션'은 아파트 단지 내외부 곳곳에 IoT 단말을 설치, 24시간 365일 수집한 공기질 정보를 스마트폰 앱을 통해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솔루션이다.

    본 솔루션은 실내외 환경이 적정 상태 보다 나빠지거나 사용자가 설정한 기준에서 벗어나면 휴대폰 푸시 알림을 보낸다.

    또한 야외 활동, 환기가능 여부, 빨래 실내 건조 등 사용자 위치를 기준으로 초미세먼지(PM2.5), 미세먼지(PM10), 휘발성유기화합물(VOCs), 온도, 습도, 소음, 날씨 정보 등을 실시간 제공한다.

    KT는 향후 입주민들의 건강과 주거 편의성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측정 정보의 지속적 관리와 더불어 집밖의 공기질이 좋으면 환기, 집안의 공기질이 나쁘면 자동으로 댁내에 설치된 에어컨이나 공기 청정기를 자동으로 작동시켜 공기 IoT 통합제어기능을 제공할 예정이다.

    김준근 KT GiGA IoT 사업단장은 "앞으로도 IoT를 이용해 고객의 건강을 지키고 다양한 혜택을 줄 수 있는 서비스 개발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