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1분기 영업익 9조9000억...SK하이닉스 2조 눈앞 4차 산업혁명 맞물려 수요 초과 상황 계속…
  • 반도체 시장이 유례없는 호황을 맞이하고 있다. 올해 1월부터 3개월 연속 사상 최고액을 경신했던 반도체 수출은 처음으로 70억달러를 넘어섰다.

     

    이처럼 반도체 시장이 국내 경제 성장 동력으로 자리잡으며 슈퍼사이클(장기호황)이 언제까지 지속될지에 관심이 쏟아진다. 일각에선 4차 산업 혁명에 발맞춰 반도체 시장이 울트라슈퍼사이클에 진입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23일 금융정보업체 와이즈에프엔에 따르면 올해 1분기 반도체 업종의 영업이익은 12조1676억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여기에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 국내 주요 반도체 제조사 실적이 포함됐다.

     

    반도체 업종 영업이익 전망치는 계속해서 증가하는 추세다. 3개월 전 전망치 10조891억원, 한달전 전망치 11조611억원과 비교하면 각각 20.6%, 10.0% 늘었다.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이익은 반도체 호실적을 바탕으로 역대 두번째 규모인 9조9000억원(잠정실적)에 달할 전망이다. 이는 지난해 1분기 6조6758억원에 비해 48.3% 증가한 수치다.

     

    SK하이닉스는 분기 2조원 영업이익 달성을 눈 앞에 두고 있다. 증권가에서는 SK하이닉스의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대비 약 303.6% 증가한 2조2676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반도체 실적은 국내 증시에 큰 영향을 미친다. 반도체 이익이 코스피 상장사 전체 이익의 4분의 1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반도체 실적이 국내 증시 상승 원동력이자 국내 경제 발전의 주축인 셈이다. 반도체 시장의 울트라 슈퍼사이클에 주목하는 것 또한 이 때문이다.

     

    반도체 메모리 시장은 크게 D램과 낸드플래시로 양분된다. 시장조사기관인 IC인사이츠는 올해 D램과 낸드플래시 시장이 각각 전년 대비 39%, 25%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한국은행도 '최근 IT(정보통신)부문 투자 확대 배경 및 향후 전망'이란 보고서를 지난 13일 발표하면서 "메모리반도체와 디스플레이는 향후 5년간 연평균 3∼7%대의 안정된 성장세를 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반도체 시장 호황이 2020년대 초반까지는 지속될 것이라는 말과 일맥상통한다.

     

    일각에서는 반도체 사이클이 정점에 달했다는 주장도 나온다. 증권사의 애널리스트들도 각자 다른 의견을 낼 만큼 뜨겁게 논쟁이 되고 있는 이슈기도 하다.

     

    한국투자증권 유종우 연구원은 "D램 업황은 꼭대기에 달한거로 본다"면서 "모바일 D램  채용량 증가추세가 올해 둔화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스마트폰 업체들의 원가부담이 모바일 D램 채용량 감소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설명이다. 

     

    글로벌 투자은행 UBS도 "PC와 스마트폰 제조사들이 재고 확보에 나서자 일시적으로 공급 부족 현상이 생겼다"며 "이것이 현재 반도체 시장이 호황을 맞이하고 있는 이유"라고 설명했다. 이어 "2분기부터는 D램 시장도 공급 과잉 상황이 올 수 있다"고 예상했다.

     

    반도체 시장 호황이 지속될 것이라는 의견도 있다.

     

    김선우 메리츠종금증권 연구원은 "지난해 중반 D램 가격이 상승하며 모바일과 PC업체로부터 가격 저항을 받는 것은 맞다"면서 "그렇다 해도 지속적인 공급 부족은 D램 가격이 다시금 오르는데 원동력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노무라증권 역시 "현재의 반도체 시황은 그냥 슈퍼사이클이 아닌 울트라 슈퍼사이클이다"고 단언했다.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는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는 설명이다.

     

    증시 전문가들은 현재 반도체 슈퍼사이클이 4차 산업혁명과 맞물려 있다는 점에도 주목하고 있다.

     

    정훈석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반도체 슈퍼 사이클이 국내 반도체사들의 실적 호조를 뒷받침해 주고 있으며 이러한 원동력은 바로 4차 산업혁명이다"고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