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AI, 블록체인, 사물인터넷 등 비대면채널 적용
  • ▲ ⓒ뉴데일리
    ▲ ⓒ뉴데일리


    우리은행이 4차 산업혁명을 대표하는 빅데이터·AI·블록체인·사물인터넷 등 신기술 도입을 위해 조직개편을 소폭 조정했다.

    우리은행은 24일 기존 ‘스마트금융그룹’을 ‘디지털금융그룹’으로 재편하고 글부 산하에 디지털전략부를 신설했다고 밝혔다.

    디지털전략부는 비대면채널 활성화를 위해 전략을 수립하고 신기술을 적용한 사업을 맡는다.

    또한 기존의 스마트금융부는 디지털금융부로 명칭을 변경해 비대면채널 운영 및 마케팅에 집중하게 된다.

    우리은행은 지난 2015년 모바일은행인 위비뱅크를 출범한 후 비대면채널 강화에 힘을 실어왔다.

    2016년에는 위비톡, 위비멤버스, 위비마켓 등을 잇달아 출시하며 플랫폼을 구축, 새로운 영업 활로를 개척했다.

    이어 최근에는 음성과 텍스트 입력만으로 금융거래가 가능한 음성인식 AI뱅킹 ‘소리(SORi)’를 선보였으며 위비톡에는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해 10개국 언어를 실시간으로 번역해 주는 서비스를 탑재해 업계 이목을 끌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이번 조직개편을 통해 빅데이터, AI, IoT 등과 접목한 사업모델 개발하고 서비스 및 프로세스 개선을 도모할 예정”이며 “기존 은행에서 볼 수 없었던 디지털 혁신을 통해 금융 영토를 확장하고 디지털금융 선도은행으로서의 입지를 더욱 확고히 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