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시도, 실패 가능성 크지만 업계 발전시키는 '혁신''강연-아트전-VR체험존-음악공연'등 볼거리 풍성정보 공유 통한 업계 동반 성장 등 '상생' 행사 자리잡아

"최고의 게임은 아직 만들어지지 않았다. 여러분이 그 주인공이 될 차례다" 

넥슨이 주최하는 국내 게임업계 최대 지식공유 컨퍼런스 '2017년 넥슨 개발자 컨퍼런스(Nexon Developer Conference, 이하 NDC)'가 25일 개막했다.

NDC는 성남시 넥슨 판교사옥 및 일대에서 진행되며 사흘간 총 119개의 다양한 강연이 펼쳐진다.  

넥슨 오웬 마호니(Owen Mahoney) 대표는 개막 환영사에서 "넘쳐나는 정보와 경험, 가치를 경계 없이 다룰 수 있도록, 올해부터 NDC를 슬로건 없이 진행할 것"이라며 향후 방향성을 언급했다.

이어, "새로운 시도는 실패가능성도 크고 그 과정도 험난하지만 결국 업계와 세계를 발전시키는 것은 이러한 혁신"이라며 "아직 탄생하지 않은 최고의 게임이 언젠가 개발된다면, 그 시작이 바로 아이디어가 공유되는 NDC와 이곳에 모인 분들의 상상력이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기조강연을 맡은 이은석 넥슨 디렉터는 "다가오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엔 '인공지능(AI)' 기술의 발달로 개발의 편의성을 가져올 수 있으나, 그만큼 자동화, 무인화에 따른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고 전망했다. 

또, "기업은 인공지능을 잘 활용하여 개발력 증대를 도모하되 아무도 진행하지 않았던 무(無)의 영역을 발굴해야 하며, 개인은 패턴화되기 힘든 영역을 지속적으로 탐구하고, 인간만이 가능한 공감과 이해, 협상 등 기계화되기 어려운 능력을 잘 활용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한편, 넥슨은 NDC 기간 동안, 사옥 1, 2층 공간에서 '일러스트 아트 전시회'를 개최하고, 최초로 개인전(데브캣스튜디오 이근우 아티스트)을 연다. 또, 'NDC 아트북'도 선착순 무료나눔 및 판매를 진행하며, 'VR 체험존'과 야외 특설무대를 활용한 다채로운 음악 공연 등 즐길 거리를 마련했다.

NDC는 2007년 비공개 사내행사로 시작돼, 2011년 공개 컨퍼런스로 전환, 매년 100개 이상의 강연이 진행되는 국내 최대 규모의 게임지식 공유 컨퍼런스로 성장했다. 게임업계 종사자 및 일반인, 학생 등 누구나 사전신청을 통해 무료로 참관할 수 있도록 해, 정보 공유를 통한 업계 동반 성장, 상생을 지향하고 있다. 지난해, 누적 참관객 약 2만 명을 기록한 바 있다.